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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유학생의 한국 드라마 및 오락 프로그램 몰입 결정 요인
Determinants of User Immersion for Korean Drama and Entertainment Genre Programs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6, 2012년, pp.111 - 119  

마사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전범수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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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TV 드라마에 따른 한국 내 중국 유학생들의 프로그램 몰입을 결정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에 대한 중국 유학생들의 몰입도를 살펴보면, 드라마보다 오락 프로그램 몰입도가 보다 높게 나타났다. 드라마가 이야기 구조와 스타 등장에 의존하는 콘텐츠라면 오락 프로그램은 보다 역동적이며 즐거움의 정도가 높기 때문에 중국 유학생들의 몰입도를 높이는 요인으로 판단된다. 둘째,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 몰입도를 성별, 한국어 능력 수준별, 한국 체류 기간별로 구분해서 평균값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로는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반면, 한국어 능력 수준이나 오락 프로그램에 대해 한국 체류 기간별 차이는 의미 있는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드라마 몰입도는 한국 체류 기간이 오래될수록 몰입도가 증가하는 결과를 살펴볼 수 있다. 셋째,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 몰입도 결정 요인을 살펴본 결과, 드라마 몰입도의 경우에는 프로그램 독특성, 한국 체류 기간, 드라마 장르 선호도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오락 프로그램 몰입도의 경우에는 프로그램 독특성, 스타 출연, 오락 장르 선호도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determinants of user immersion for Korean drama and entertainment genre programs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The major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user immersion for entertainment genre was more greater than that of drama genre. Although drama was tended to evaluated b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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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두 번째 연구문제는 연구문제 1에서 도출된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 몰입도 평균값을 결정하는 선행 요인들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청동기 요인, 문화 요인, 장르선호도 요인들을 투입하여 각각의 요인들의 설명력을 살펴보려 했다.
  • 방송 프로그램 몰입도는 특정 장르 또는 프로그램에 대한 집중적인 시청 몰입 행위를 의미한다. 본 연구는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 등을 중심으로 중국 유학생들의 프로그램 몰입도 정도와 이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다양하게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통해 중국 유학생들이 평가하는 한국 방송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의 몰입도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검토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중국 유학생의 한국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몰입도를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방송 프로그램 몰입도는 특정 장르 또는 프로그램에 대한 집중적인 시청 몰입 행위를 의미한다.
  • 본 연구는 한국 TV 드라마에 따른 한국 내 중국 유학생들의 프로그램 몰입을 결정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두 번째 연구문제는 연구문제 1에서 도출된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 몰입도 평균값을 결정하는 선행 요인들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청동기 요인, 문화 요인, 장르선호도 요인들을 투입하여 각각의 요인들의 설명력을 살펴보려 했다.
  • 본 연구는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 등을 중심으로 중국 유학생들의 프로그램 몰입도 정도와 이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다양하게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통해 중국 유학생들이 평가하는 한국 방송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의 몰입도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검토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한류 핵심 소비자 계층인 중국 유학생들의 한국 방송 프로그램 선호와 몰입 결정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이론적 논의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했다. 첫 번째 연구문제는 한국 내 중국 유학생의 한국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에 대한 몰입 정도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의 몰입도 평균값을 비교할 수 있을 것이다.
  • 다시 말해, 한류 핵심 소비자 계층인 중국 유학생들의 한국 방송 프로그램 선호와 몰입 결정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본 연구는 드라마와 오락이라는 인기 장르를 비교함으로써 한류 소비 특성이 장르별로 유사한지 또는 차별화될 수 있는 가를 탐색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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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조선일보, 2011/4/4 

  2. 김선남, "중국 유학생의 국내 대학적응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연구", 정치.정보연구, 제10권, 제1호, pp.185-206, 2007. 

  3. 김주연, 안경모, "아시아국가에서의 K-pop 이용 행동과 K-pop으로 인한 국가호감도 및 한국 방문의도 변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 1호, pp.516-524, 2012. 

  4. 이문행,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한국 드라마의 특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6호, pp.167-175, 2011. 

  5. C. Ward, "Acculturation," In D. Landis, R. Bhagat, Editors, Handbook of Intercultural Training, (2nd ed.), Sage, Newbury Park, pp.124-147, 1996. 

  6. J. W. Berry, "Acculturation: Living successfully in two culture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Vol.29, No.6, pp.697-712, 2005. 

  7. 김현주, 전광회, 이혜경, "국내 거류 외국인의 한국 사회 적응과정에 관한 연구: 문화적 커뮤니케이션과 사회적 연결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40권, pp.105-139, 1997. 

  8. J. Bryant and D. Zillman, "Using Television to Alleviate Boredom and Stress: Selective Exposure as a function of Excitational States," Journal of Broadcasting, Vol.28, No.1, pp.1-20, 1983. 

  9. 조창환, 성윤희, "국내 체류 외국인의 한국문화적응과 모국문화친화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언론학보, 제54권, 제4호, pp.374-397, 2010. 

  10. 이수범, 김동우, "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제11권, pp.47-79, 2009. 

  11. M. Csikszentmihalyi, "Play and Intrinsic rewards," Journal of Humanistic Psychology, Vol.15, pp.41-63, 1975. 

  12. 황용석, 웹이용 과정에서 플로우 형성에 관한 이론적 모델 연구, 성균관대박사논문, 1998. 

  13. 박신영, "미디어 콘텐츠 이용자의 판타지 욕구가 콘텐츠 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제54 권, 제2호, pp.232-254, 2010. 

  14. 박신영, "텔레비전 드라마 시청자의 성향이 이용 동기, 장르 선호도 및 드라마 몰입 정도에 미치는 영향", 언론과학연구, 제10권, 제1호, pp.166-201, 2010. 

  15. 김정기, 이정기, "e스포츠의 긍정 및 부정적 효과에 관한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27권, 제4호, pp.93-12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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