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MMS와 디지털 공익성 - 공동체지향과 시장지향적 관점의 대립
Digital Public Interest Conflicts of Multicasting in Korea

미디어, 젠더&문화= Media, gender&culture, v.8, 2007년, pp.157 - 185, 227  

정인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상파 방송 사업자들이 추진하고 있는 MMS는 향후 지상파 방송의 위상은 물론 유료방송과의 관계 설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향후 방송시장구조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디지털 정책이슈이다.

이 논문은 MMS 도입에 대해 찬반 논쟁을 벌이고 있는 관련 주체들이 주장의 논거로 삼고 있는 공익성의 스펙트럼을 분석했다. 지상파 방송 사업자, 케이블TV 방송 사업자, 시민단체, 소비자집단의 공익 논거를 분석한 결과 MMS 도입을 찬성하는 지상파 방송 사업자와 시민단체는 공동체지향적 공익에 근거하고 있으며, MMS 도입을 반대하는 케이블TV 사업자와 소비자단체는 각자의 선택성을 강조하는 시장지향적 공익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동체지향적 공익이란 공동체 이익,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보호, 유료서비스에 대한 대안 등을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시장지향적 공익이란 사업자와 소비자의 경제적 이익, 공정 경쟁 등을 주요 요소로 하고 있다. 결국 MMS 정책은 이와 같은 디지털 공익성의 대립을 어떻게 조화시키고 방송정책 이념적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의 문제로 귀결된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traces the double conflicts of multicasting among Korean broadcasting policyplayers - broadcasters vs cable operators and citizen groups vs consumer groups. Multicasting is the technology to allow broadcasters to split their digital television signal into multiple streams. It enhance prog...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