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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적인 경영혁신을 위한 6σ의 활용 - 삼성SDI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Six Sigma for Enterprise Management Innovation

국제회계연구= Korean international accounting review, v.10, 2004년, pp.239 - 263  

고선풍 ,  정순여 ,  이창대 ,  박경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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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경영혁신 전략 가운데 하나인 6시그마는 오래 전부터 경영 능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수많은 경영혁신 기법들이 기업에 소개되어 현장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어 왔다. 6시그마는 생산 현장에서 품질 수준을 측정하는 것으로서 100만 건당 3.4개의 불량이 존재하는 수준을 의미한다. 6시그마 경영은 제조 공정과 서비스 프로세스의 결함을 줄임으로써 고객 만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기업의 가치 증대에 기여하게 하는 혁신 프로그램의 일종이다.

6시그마를 처음 경영에 도입한 기업은 Motorola이다. 1980년대 초 일본 시장의 진출을 시도하던 Motorola는 자사 제품의 품질이 경쟁 관계에 있는 일본 업체에 비해 매우 낮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전사적인 품질혁신 노력을 기울였다. 이후 GE가 글로벌 혁신 전략으로 6시그마 경영을 추진하면서 전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본 논문은 6σ에 대한 이해와 함께 6σ의 도입전략, 6σ 프로젝트 수행절차 및 6σ의 성공요인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6σ의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있다. 그리고 국내에서 최초로 6σ를 도입하여 적용한 삼성SDI가 경영환경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경영혁신의 툴로 6σ를 어떻게 활용하였는지를 소개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여 실무적인 시사점을 도출함으로써 성공적인 6σ의 도입을 위한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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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x Sigma is a rigorous, focused and highly effective implementation of proven quality principles and techniques. Incorporating elements from the work of many quality pioneers, Six Sigma aims for virtually error free business performance. Sigma is a letter in the Greek alphabet used by statisticia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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