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건국과 한국 민족주의 - 김구 노선을 중심으로
State Formation and the Korean Nationalism, 1945 ~ 48: Focusing on Kim Koo 원문보기

한국정치외교사논총, v.31 no.1, 2009년, pp.177 - 209  

박명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일반적으로 김구는 해방에서 분단에 이르는 건국 과정 동안 일관된 민족주의, 자주, 이상주의, 통일 노선의 표상으로 인식되어왔다. 그러나 이러한 일반적 해석은 자주 대 외세, 민족 대 반민족, 분단 대 통일, 현실과 도덕의 양분법에 입각하여 해석해왔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다. 동시에 김구가 말하는 바를 일차자료를 통해 재구성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이분법을 넘는 동시에 일차 자료에 바탕해 분석한 결과 권력의지, 현실성, 정치연합, 선거거부주의와 같은 보편적 준거를 적용할 때 자주, 민족주의, 반공, 통일 중 어느 하나의 단일표제로서 김구의 정치노선을 규정하기는 불가능하다.

건국 시기 동안 김구의 건국 노선은 임정봉대론, 반공반탁론, 단독정부론, 남북협상론, 양군철퇴론으로 매우 빠르게 변화하였다. 김구는 특정 국면과 상황에서 누구보다도 선명하게 단일 표제주의를 추구하였지만 상황의 변화와 함께 또 다른 선명한 단일표제주의를 추구하는 자기부정과 전환을 수차 감행하였다. 특히 그는 1946년 초 가능의 국면에서는 권력독점을 추구하여 주권회수와 북한 공산주의 지도자들에 대한 폭력적 제거를 시도하여 좌우 분열을 최고조로 강화시켰다가 1948년 권력 상실의 시점에서 갑자기 공산주의자와의 연대를 추구하며 선거거부주의를 결행하였다. 반공에서 연공으로, 건국에서 통일 노선으로, 제도건설에서 참여거부로의 급격한 전환이었다. 김구는 남북협상을 추구하기 직전까지 남한 단독정부를 추구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를 통일정부라고까지 정당화하였고, 이승만과의 동일 노선을 강조하였다.

이 과정에서 나타난 김구 건국 노선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들은 자주성의 추구 및 국제성의 결여, 이상주의, 그리고 권력의지와 정치연합 대상의 빠른 변화였다. 특별히 한국문제의 국제적 지역적 본질에 대한 이해의 결여는 그가 추구하는 자주 노선의 이상성을 높인 대신 현실성을 크게 낮추었다. 이는 목적윤리의 추구, 책임윤리의 결여로 요약 가능한 것이었다. 또한 권력의지 문제에 비추어 김구는 권력의 독점, 또는 우파 내의 상당 지분을 추구하다가 패배로의 귀결이 명확해진 순간 정치연합의 대상을 이승만에서 공산주의자들로 전환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동시에 선명했던 반공노선을 중단하고 연공으로 전환하였다. 즉 김구의 경우는 이상주의의 전형이 아니라 그것이 어떻게 권력의지와 연결되는지를 보여주는 사례였다.

김구의 사례는 한국 민족주의 이상의 한 실패사례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짧은 시기 동안 계속 변화한 단일표제주의를 넘어 그의 건국노선을 균형적으로 해석하여 자유, 평등, 인권, 민주주의와 같은 보편적 가치의 관점에서 어떻게 통일을 추구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가려배울 것인가가 현금의 한국민족주의 앞에 놓여있는 중요한 과제라고 하겠다. 그리고 이것이야 말로 김구 및 김구민족주의에 대한 오늘의 연구가 갖는 의미라고 할 수 있 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we know well the nationalist mentality and yen in Korea is so strong and persistent. Especially one of the national liberation movement leaders during the Japanese colonial rule, Kim Koo, is still being regarded as a representative symbol of nationalism. Many Korean people deeply admire him as a ...

주제어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