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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방송과커뮤니케이션= Broadcasting & Communication, v.6 no.2, 2005년, pp.78 - 96, 172
김경환
20세기 후반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왔던 지상파방송이 최근 위기를 맞고 있다. 각종 뉴미디어의 등장에 따른 시청자의 시청 패턴 변화로 주된 수익원인 광고 매출액 감소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는 것이다. 물론 광고 매출액 감소에 따른 지상파방송사의 위기가 자칫 방송 산업 전체로까지 이어질 공산은 크지 않다. 이러한 가운데 지상파 방송사의 위기는 구조적인 문제라는 인식이 점차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지상파의 위기 요인은 첫째,수용자의 매체 이용 형태의 변화에 따른 지상파방송의 시청률 감소, 둘째,지상파 광고 매출액의 급격한 저하,셋째, 자본력과 네트워크, 마케팅 능력을 앞세운 거대 통신 자본의 방송 진출, 넷째, 지상파방송사의 콘텐츠 경쟁력 저하가 주요 원인으로 거론된다. 지상파방송사는 방송 산업의 경쟁 구조 변화에 따른 세밀한 대책이 요구된다. 방송 산업은 21세기를 이끌어갈 핵심 동력 산업의 하나다. 성장에 따른 편익의 범위가 경제·문화·사회의 광범위한 영역에 이른다는 점을 감안하면 방송 산업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지상파방송의 경영 안정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지상파방송 각 사에서도 광고 판매요금 인상,중간광고 및 광고총량제 도입,간접광고의 활성화, 방송발전기금요율 인하와 더불어 방송사 내부의 조직 개편, 임금 삭감, 경비 절약 등에 나서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지상파의 위기 요인과 위기 대처 방안을 중심으로 지상파방송이 맞고 있는 위기의 실체를 논하고자 한다.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the factor that brings Korea"s terrestrial broadcasters a management crisis. In recent years, Korea broadcasting has entered the multi-media and multi-channel era. The rise of cable TV, satellite broadcasting and DMB has brought about change in the audience’s 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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