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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책과학학회보 = Korean policy sciences review, v.6 no.2, 2002년, pp.251 - 278
양정훈
강대국 이익논리에 의해 단절되었던 시베리아횡단철도(TSR)와 한반도종단철도(TKR) 구간이 복원될 경우 한국을 비롯한 주변국가에 찾아올 수 있는 경제적 파급효과는 적지 않을 것이다. 이에 따라 우리에게 현실로 다가온 시베리아횡단철도(TSR)와 한반도종단철도(TKR)의 연결 가능성을 타진하는 첫 걸음으로서, 극동지역의 지정학적 특성과 지리적 현황 및 그 개방의 중요성을 정리한다. 그리고 시베리아의 지정학적 상황과 자원의 분포 및 시베리아 개발에 따른 환경여건을 분석해 본다. 이러한 바탕 위에서 극동ㆍ시베리아를 연결하는 한국종단철도(TSR-TKR)의 정책변천과 필요성 그리고 문제점 등을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세계의 물류 혁명을 일으킬 TSR-TKR 횡단열차의 연결이 한국, 북한, 러시아, 일본, 중국 등 주변국가들에 미칠 영향에 대하여 조망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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