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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 웹 사이트 활용도 연구
[예술경영 논문] Visiting Museum Web sites : Investigation into the Value of Museum Web Site

예술경영연구, v.12, 2007년, pp.43 - 59  

구보경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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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중반부터 국내외 박물관과 미술관들은 웹 사이트를 만들기 시작했으며, 그 이용자의 수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 관람자들이 박물관 웹 사이트를 통해 얻는 정보가 무엇인가를 살펴봄으로써 박물관 웹 사이트의 정보가치와 박물관 운영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데 그 의의가 있다. 설문조사를 통해서 온라인 관람객 대부분이 최근 전시에 대한 정보와 박물관 소장품에 대한 세부 정보 및 학술 강연회나 워크샵 등의 박물관 특별 행사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박물관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연구조사 및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교육 자료로도 활용되고 있었다. 그러나 웹 사이트를 통한 박물관 기념품이나 입장권 구매 등 마케팅 분야는 아직 활성화 되지 못하고 있었다.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전시 및 박물관 운영과 관련된 온라인 인터랙티브 프로그램들이 개발됨에 따라, 지금까지 단순 정보전달 목적의 박물관 사이트 보다는 관람객들의 흥미와, 인터랙션, 그리고 실제 박물관 관람을 활성화 시키는 사이트의 개발이 요구된다고 생각한다. 박물관 웹 사이트의 개발을 위한 기술인력 확보 및 투자, 웹 사이트의 평가 및 관련 연구들도 선행되어야 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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