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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27 no.1D, 2007년, pp.73 - 80
이경배 , 이승우
제설제 살포는 국내외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겨울철 도로관리 방법으로 국내의 경우 염화칼슘 수용액과 고체 염화 나트륨을 이용한 습염살포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그러나 염화물계 제설제의 사용은 철근의 부식에 치명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 있으며 겨울철 기온의 특성상 동결융해 작용이 함께 수반되어 콘크리트 포장 표면의 일부가 박리되는 현상(scaling)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콘크리트의 강도를 저하시켜 콘크리트 포장 슬래브의 내구성 및 공용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제설제로 개발한 CMO를 살포한 시편과 염화나트륨, 염화칼슘, 저염화물계 제설제 등 기존 제설제를 살포한 시편의 표면박리, 압축강도 비교를 통해 각 제설제가 콘크리트 포장의 파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CMO는 기존 제설제에 비해 콘크리트 포장의 표면박리 피해를 적게 일으키고 압축강도를 적게 감소시켜 콘크리트 포장에 주는 피해가 적음을 알 수 있었다.
Deicer spreading is typical winter road management operation. In domestic, pre-wetted spreading method using calcium chloride solution and solid sodium chloride has been applied. However, chloride-containing deicer may cause fatal effect to corrosion of rebar and scaling on cement concrete pave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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