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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학 연구=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 연구, v.24, 2006년, pp.297 - 324
최승연
1980년대 한국 뮤지컬 공연을 전체적으로 조망하면, 현재 비약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는 뮤지컬 시장의 힘이 그 당시에 공연예술계에 대두될 유력한 기능성으로 제시되고 있었다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영미권 번역 뮤지컬이 핵심을 이루는 가운데, 창작 뮤지컬도 내용적ㆍ양식적으로 다양한 실험이 진행되었고, 안정된 제작여건과 기획력이 돋보이는 공연이 성사되기도 했다. 특기할 것은, 당시 창작 뮤지컬은 동시대 연극계의 특정을 공유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연극계와 뮤지컬계의 확실한 분리가 아직 일어나지 않은 상태에서 연극운동의 각 맥락을 담지 했던 주체들이 뮤지컬을 각자의 연극관에 따라 다양하게 실험한 결과였다. 이러한 양상은 초창기 때부터 존재했던 관립 뮤지컬단의 뮤지컬 창작 방식과 공존하고 있었고, 86ㆍ88년의 국제적 행사를 기점으로 더욱 발전적인 양상으로 전개되었다. 80년대에 뮤지컬은 그 잠재력과 가능성이 ‘발견’되고 다양한 실험을 위한 대상으로 존재했던 것이다.
A primary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and prove that Musical Theatre in the 80"s of Korea presents it"s powerful possibility in Drama&Theatre circle of Korea and sets a basis for the improvement in gaining the popularity of Musical goers. At that period, British and American Musicals we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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