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생명윤리, v.11 no.1, 2010년, pp.51 - 60
유명숙 , 박현숙
본 연구는 간호윤리교육이 간호학생의 생명윤리의식과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윤리 교과목 운영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 대상은 일 간호대학 RN-BSN 과정에 재학 중인 36명의 간호학생이며, 연구 설계는 단일군 전후설계를 이용하였다. 간호윤리교육 결과, 생명윤리의식은 윤리교육 시행 전보다 시행 후에 유의하게 증가되었으며, 하위영역에서는 비정상적 임신과 출산, 출산거부 영역에서 윤리교육 시행 전보다 시행 후에 유의하게 증가되었다. 그러나 비판적 사고성향은 교육 시행전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간호사의 생명윤리의식과 비판적 사고성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간호윤리교육과정과 교수전략이 개선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effects of a nursing ethics education on bioethics awareness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of nurses enrolled in RN-BSN program at a university in Korea, and to find ways to improve nursing ethics education. The research was done in a one group pretest-postt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