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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씽킹과 윈도우 패닝을 적용한 간호윤리와 전문직 교과목 수업개선에 관한 실행연구
An Action Research to Improve Nursing Ethics and Professional Course using Visual Thinking and Window Pann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3, 2021년, pp.362 - 373  

최한나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  김수현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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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주얼 씽킹윈도우 패닝을 적용한 간호윤리와 전문직 교과목 수업개선의 실행과정과 그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통합연구방법설계의 실행연구이다. 이 연구는 G시 소재 간호학과 2학년 학생들 중 114명을 대상으로 2018년 2월부터 9월까지 이루어졌다. 실행연구에 대한 개념적 모형을 기반으로 하여 양적·질적 접근을 통해 통합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거쳤다. 양적접근으로는 윤리적의사결정 자신감, 생명의료윤리의식, 간호전문직관을 설문지를 통해 평가하였고, SPSS WIN 23.0 program 으로 분석하였다. 질적 접근으로는 수업참여에 대한 경험을 개방형 질문을 통해 면담하고 전사된 자료는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비주얼 씽킹과 윈도우 패닝을 적용한 결과 윤리적의사 결정자신감(t=6.748, p<.001), 간호전문직관(t=-3.52, p<.001)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보였으나 생명의료윤리의식(t=1.291, p=.199)은 유의한 변화가 없었다. 질적분석 결과, 신선한 경험, 낯설지만 편안한 느낌, 내것이 되어감, 부족한 시간, 이론 기반의 체계적인 사례연구 접근, 토의토론을 통한 협력과 조정능력함양, 다양한 전문직 분야에 대한 체감, 자긍심, 윤리적 책임의식, 학습내용의 현장적용 등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주얼 씽킹과 윈도우 패닝을 적용한 교수법은 간호교육에 있어서 다양한 역량을 함양하고 통합적인 학습이 일어나도록 돕는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반영하여 간호핵심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타교과목의 수업개선에도 적용할 것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n action research study of mixed methodology design to confirm the implementation process and effects of applying visual thinking and window paning on improving nursing ethics and professional courses. Based on the conceptual model for action research, a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approa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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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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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윤리적딜레마 사례에 대한 집단토론으로 의사결정 자신감, 생명의료윤리의식, 문제해결역량 개발에 도움이 되도록 지도하였다. 윤리나 도덕의 이론적인 설명에서 더 나아가 실제 임상에서 마주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 상황을 사례로 제시하고, 4명을 1팀으로 구성하여 집단토론 학습을 운영하였다.
  • 습득된 지식과 경험이 융합되어 오랫동안 기억되고 자신의 것으로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수학습방법이 요구된다[10].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윤리와 전문직 교과목에서 기존의 교수학습전략에 이미지 기반 학습법을 접목시켜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며, 그 효과평가를 교수자와 학습자가 연구의 ‘주체’가 되어 ‘수업개선’이라는 공통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으로 보여주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연구방법으로서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개선하는 과정과 그에 대한 변화를 보여주는 실행연구 방법이 가장 적합하다[13].
  • 본 연구는 비주얼 씽킹과 윈도우 패닝을 적용한 간호윤리와 간호전문직 교과목 수업개선의 실행과정과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통합연구방법(mixed research methods) 으로 운영된 실행연구이다. 본 연구는 양적 분석 결과와 질적 분석 결과의 비교검증을 통하여 교과목 운영의 효과평가에 대한 객관성을 유지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비주얼 씽킹과 윈도우 패닝을 적용한 간호윤리와 전문직 교과목 수업개선의 실행과정과 그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통합연구방법(mixed research methods) 설계의 실행연구이다[14]. 본 연구는 실행연구에 대한 Zuber-Skerritt와 Fletcher의 개념적 모형[13]을 기반으로 하여 계획, 실행, 평가, 성찰 단계를 거치면서 양적· 질적 접근을 통해 통합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거쳤다[14].
  • 이는 본 교과목의 수업 설계, 수업 운영, 수업 평가 및 환류에 이른 전반적인 과정과 수업 차시 내에서의 수업 도입, 전개, 마무리 수업개선을 평가할 수 기회가 되었다. 연구는 비주얼 씽킹과 윈도우 패닝을 활용하여 성과기반 간호윤리와 전문직 교과목 수업개선에 관한 실행연구 방법을 시도함으로써 학생의 입장과 교수자의 역할에 대해 재정의하고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를 통해 수업개선 과정에서 나타난 학생과 교수자의 경험과 변화들을 이해할 뿐 아니라 수업운영 방식과 성취 수준의 평가 및 환류를 통해 교과목의 질 관리와 개선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수업개선에 관한 실행연구로서 수업 개선의 실행과정과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학생들의 자발적인 연구 참여를 독려하였다. 연구자는 간호윤리와 전문직 교과목이 운영되는 첫 강의에서 학생들에게 수업개선을 위한 실행연구에 대해 설명하고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 운영된 실행연구이다. 본 연구는 양적 분석 결과와 질적 분석 결과의 비교검증을 통하여 교과목 운영의 효과평가에 대한 객관성을 유지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비주얼 씽킹과 윈도우 패닝을 적용한 간호윤리와 간호 전문직 교과목 수업개선의 실행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Lincoln과 Guba [26]가 제시한 4가지 기준에 따라 질적연구의 엄밀성을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첫째,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본 연구자는 연구 수행과정에 있어서 참여자들과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보이면서 그들의 경험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비주얼 씽킹과 윈도우 패닝을 적용한 간호윤리와 간호전문직 교과목 수업개선의 실행과정과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함이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을 분석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구분하여 어떤 부분을 구체적으로 바라볼 것인가에 대해 규명하였다. 그 후 자료의 성격에 따라 개념적으로 대표성을 나타낼 수 있는 단위를 선택하는 표본추출과정, 단위화된 자료에 대한 해석의 차이와 독립된 관찰, 상황적인 해석의 차이를 연결하는 기록과 코딩 단계, 많은 양의 자료를 대표적인 내용으로 줄이는 간소화 단계,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맥락적인 현상을 발견하는 추론단계, 연구결과를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단계를 거쳐서 계획, 실행, 평가, 성찰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24, 25].
  • 넷째, 확증성을 위해서 연구자의 선입견을 배제하고 연구참여자들의 수업운영에 대한 중간평가를 반영하여 연구 결과를 평가하였다. 연구결과를 중립적으로 도출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연구의 신뢰성, 적합성, 감사가능성을 확보함으로써 확증성을 충족하였다.
  • 둘째, 적합성 확보를 위해 연구자가 수업을 마친 뒤에 수업 운영에서의 경험을 기록한 일지와 분석적 메모를 통해 기록된 내용을 여러번 읽으면서 분석하였다.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다른 학생들에게도 연구참여자들과의 경험이 일치하는지를 확인하였다. 셋째, 감사가능성을 위해서 자료수집과정에 대한 설명, 연구자의 성찰일지, 연구참여자의 성찰일지, 제출된 결과물 등에 대해 기술하고 동료 연구자와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 분석을 시행하였다.
  • 그 후 수업 개선 결과보고서(CQI)를 작성하여 향후 교과목 개선방안에 대한 협의점을 도출하였다. 위의 과정을 포함하여 교과목 포트폴리오를 제작하여 차기 교과목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비주얼 씽킹과 윈도우 패닝을 간호윤리와 전문직 교과목에 적용한 수업개선 과정과 효과를 양적, 질적으로 혼합한 실행연구 방법을 통하여 확인하고자 하였다.
  • 첫째,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본 연구자는 연구 수행과정에 있어서 참여자들과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보이면서 그들의 경험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였다. 참여자들의 비주얼 씽킹과 윈도우 패닝에 대한 경험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고정관념을 괄호처리(bracketing) 하고 참여자의 경험을 그대로 받아들이고자 노력하였다. 연구참여자에게 반 구조화된 개방적 질문이 적힌 성찰일지를 제공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자신의 경험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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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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