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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儒敎 思想 硏究, v.30, 2007년, pp.203 - 240
조남욱
조선왕조는 개국초기부터 인륜도덕사회 건설을 강조하고 있었다. 이것은 정치 사회 문화 등의 제반 문제를 도덕적 관점으로 풀어가고자 하는 유교의 이상을 실현하는 의미를 갖는 것이기도 하다. 그것은 교육을 뒤로하고서는 불가능한 것이기에 5백년 조선왕조에서는 특히 교화의 문제가 중시되어 왔다. 그 구체적 양상은 ‘童蒙’이라고 하는 청소년 교육에서 집중적으로 나타났다.
그러한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국가적인 교육행정에서부터 교재개발 및 교육평가에 이르기까지의 포괄적 고찰이 필수적이다. 동시에 ‘청소년기’라는 영역을 설정한다면 교육 일반에 대한 조망의 심도를 더해갈 수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측면의 연구는 조선시대 기초교육의 실상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이른바 ‘국민공통 기본교과’의 개선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조선조 전체 영향을 끼친 초기의 교육정책에서부터 각종 교육개선론 및 교육기회 제공과 교재개발의 실제 등 관련 자료를 검토한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게 되었다. 전반적으로 유교문화의 특성에 따라 외면적으로는 남성ㆍ여성의 분별의식이 지향되는 가운데 주로 생활지식의 습득이 추구되고 있었으며, 내면적으로는 ‘인간이므로 인간다워야 한다.’는 ‘正名’的 사고방식이 깊이 작용하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교학 중시의 분위기를 부단히 고양시키는 가운데, 특히 ①공부의 중심에서는 항상 道를 향한 聖人의 길을 강조하고 있었다는 점, ②사회적 관계성을 심화시키며 도리의 인식과 실천을 중시하고 있었다는 점, ③교학 증진의 방안으로 학생에게는 물론 교사에게도 다면적 평가 방식이 활용되고 있었다는 점, ④理氣四七論과 같은 성리학 공부나 諫諍上統와 같은 비판정신 함양의 측면은 성년 이후의 단계로 유보되고 있었다는 점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This thesis has been written for the purpose of grasping the reality of children education in the period of Chosun Dynasty. The ideal land of this country was establishing a Confucian moral society. According to such a national undertaking, the teachers as a Confucian scholar made an effort to edu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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