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일 통일 과정에서 나타난 정치ㆍ사회단체들의 대응 : 개혁과 통일의 갈등
The Response of Political and Social Movements in the Process of German Reunification: Conflict between Reform and Unification 원문보기

統一政策硏究, v.12 no.2, 2003년, pp.301 - 334  

정병기

초록

구동독에서 통일 이전에 일어났던 사회주의 개혁운동은 분단이라는 요인 외에도 사회주의의 평등 이데올로기와 1960년대까지의 경제 성장의 토대 위에서 노동현장을 매개로 이루어진 노동사회적 통합과 통제로 인해 늦게 형성되었다. 더욱이 뒤늦게 형성된 개혁운동세력조차 대중들에 뿌리박지 못함으로써 통일 전야에서 분열되어 갔다. 동독 노조들도 통일과정에서 주목할 만한 역할을 수행하지 못했으며, 서독 노조들 또한 마찬가지였다. 이러한 가운데 서독 기민연의 급속한 통일 정책과 세련된 민족주의적 선동으로 인해 동독의 정치ㆍ사회단체들과 대중들은 흡수통일로 휩쓸려간 것이다. 그리고 이 점은 정치적 통일이후에까지 영향을 미쳐, 동독주민들이 사회경제적 통일을 앞당길 수 있는 독자적인 강력한 정치적 영향력을 형성하지 못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