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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스포츠과학논문집, v.19, 2007년, pp.1 - 18
이세환 , 한상윤 , 노순명
본 연구의 목적은 변화되고 있는 현실 속에서 효과적인 태권도 지도 계획 작성방법 및 활용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성공적인 도장 운영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Martens(2004)가 "Sucsessful coaching"에서 제시하고 있는 효과적인 지도 계획 6단계를 태권도에 적용하여 각 단계별로 계획을 세울 때 작성방법과 이 때 활용할 수 있는 측정 검사지들을 소개하였으며, IZOF(Individual Zone of Optimal Functioning : 개인 적정 기능역) 모형을 응용하여 태권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개인 맞춤형 지도계획서 작성방법을 제시하였다. 계획은 조직의 목표를 선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하여야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경영의 핵심적인 과정이다. 효과적인 태권도 지도 계획은 다음의 과정을 거쳐 작성할 수 있다. 1단계는 태권도장 관원이 필요한 기술을 파악하는 것이다. 태권도장에서 관원들에게 가르쳐야 할 기술로는 태권도 기술(Technical Skills) 신체적인 기술(Physical Skills), 인성(Character), 정신 기술 (Mental Skills), 스포츠 작전(Tactical Skills)의 영역들이 모두 포함되어야 한다. 2단계는 관원에 대해서 아는 것이다. 다양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관원들의 파악이 가능하며 MBTI성격유형검사, 성격5요인 검사, KPRC(한국 아동인성 평정척도), PAPS(맞춤형 학생건갱체력 평가), PSDQ(자기신체평가)는 태권도장에서 짧은 시간에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도구들이다. 3단계는 상황을 분석하는 것이다. 4단계는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다. 이때 IZOF(개인 적점 기능역) 모형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태권도 지도계획의 작성을 통해 우선순위 및 훈련요구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5단계는 기술을 어떠한 방법으로 가르치고 연습할 것인가의 지도방법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6단계는 실제로 연습(수련)을 계획하는 단계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and implement a specific Taekwondo Instructional plans that will be effective in this age of change so as to help Taekwondo halls operate successfully. To do so, I applied the 6 effective coaching methods as laid out by Martens(2004) in "Sucsessful coac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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