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프로야구의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와 브랜드충성도의 관계
The Effect of brand Property Factors on Brand Loyalty of Korea professional baseball

한국스포츠 산업.경영학회지=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12 no.3, 2007년, pp.1 - 15  

지민준 ,  조광민 ,  김봉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프로야구의 브랜드자산 구성요소와 브랜드충성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여 프로야구의 자산의 가치를 필요로 하는 구단, 협회, 후원기업 등에게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007 삼성PAW 프로야구’관중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그 중 서울, 인천, 경기지역에 연고를 두고 있는 4개 구단 홈관중을 대상으로 하였다. 표집방법은 비확률 표본추출방법 중 편의추출법(convenient sampling method)이다. 총 600명을 하였으나, 543부의 설문지를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하여 SPSS 12.0과 AMOS 5.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상관분석, 본 연구의 가설 검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브랜드 인지도가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지각된 가치가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브랜드 연상은 브랜드 만족에 영향을 미쳤다.

넷째, 브랜드 연상은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지각된 품질은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지각된 품질은 브랜드 만족에 영향을 미쳤다.

일곱째,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쳤다.

여닯째, 브랜드 만족은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쳤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brand awareness, perceived quality, perceived value, brand association, brand commitment, brand satisfaction, brand image, brand loyalty. To accomplish of this study, 543 visitors from brand properties of questionnaire was determined by...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