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린마케팅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Green Marketing on the Brand Image 원문보기


김규대 (서경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마케팅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그린마케팅에 대한 기존 연구와 문헌들을 고찰해보고 그린마케팅의 구성요소가 소비자의 신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하며 브랜드 이미지 및 재구매 의도와의 관계는 어떠한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론적 연구에서는 그린마케팅, 신뢰, 브랜드 이미지 등의 의의에 관해 고찰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370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린마케팅활동에 대한 인식은 소비자의 신뢰와 정(+)의 관계를 나타낼 것이다.’라는 가설을 검정한 결과 부분적으로 채택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그린 제품과 소비자의 신뢰는 정의 관계를 보이고 있으나, 그린 유통과 그린 가격과 소비자의 신뢰는 부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그린마케팅활동에 대한 인식과 소비자 신뢰의 관계는 환경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라는 가설을 검정하기 위해 환경에 따른 소비자의 태도를 상, 중, 하 세 분류로 나누어 검정한 결과 상인 그룹에서는 그린 유통과 그린 제품의 역 방향으로 나타났고, 중인 그룹에서는 그린 가격과 그린 제품이 역 방향으로 나타났으며, 하인 그룹에서는 그린 가격과 그린 제품 및 그린 촉진이 역방향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그린마케팅 활동에 대한 인식이 소비자 신뢰에 미치는 영향은 환경에 대한 태도에 따라 각기 다른 형태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그린마케팅활동에 대한 인식과 소비자 신뢰의 관계는 제품의 관여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라는 가설을 검정하기 위해 고관여 제품과 저관여 제품으로 나누어 검정한 결과 고관여 제품에서는 그린 가격과 그린 제품 및 그린 유통이 서로 역 방향으로 나타났고, 저관여 제품에서는 유의한 경로 계수가 없었다. 따라서 고관여 제품과 저관여 제품으로 검정한 결과 소비자의 신뢰가 각기 다른 형태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소비자의 신뢰는 브랜드 이미지와 정의 관계를 나타낼 것이다.’라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existing studies and literature on the green marketing and identify the effect of constituent of green marketing upon the consumer confidence as well a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brand image and customer repurchase intention and green marketing. For this purpose, the me...

주제어

#이미지 그린마케팅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규대
학위수여기관 서경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경영학과 마케팅
지도교수 정한경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111 p.
키워드 이미지 그린마케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520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