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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시설 운영 업으로서 국내 자동차 경주장의 현황 및 발전방안 연구
The Current status and Future Prospect of Motor Racing Course as Sport Facility Business

한국스포츠 산업.경영학회지=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15 no.3, 2010년, pp.73 - 84  

최용석 ,  김성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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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국내에 운영 중인 자동차경주장의 현황 및 문제점 등을 살펴보고 국제적으로 우리나라 자동차경주장의 수준을 비교하며 최근 각 지자체에서 추진 중인 자동차 경주장 들이 검토해야할 사항 및 향후 발전 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각종 통계자료 및 관련 기관의 내부 자료들을 통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자동차관련 전문가들의 인터뷰 등을 수렴하여 자동차 경주장에 대한 향후 발전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현재 국내에 운영 중인 자동차 경주장은 용인의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와 태백의 레이싱파크 두 곳으로 이틀 모두 시설, 지리적여건, 주변 환경 등의 문제로 본격적인 모터스포츠의 재미와 서비스를 관람객들에게 제공하지 못하고 있으며 시설 및 규모 역시 미비한 수준으로 국제적 수준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이는 자동차생산국으로는 세계 5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모터스포츠는 후진국 수준을 면치 못하고 있는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이다. 열악한 모터스포츠 시설과 기업들의 무관심으로 두드러지게 발전하고 있지 못하나 수많은 동호인들과 매니아 들의 모터스포츠에 대한 열정과 관심이 매우 높아 향후 관련 분야에 대한 잠재 및 기대수요가 스프링처럼 압축되어있는 잠재력 높은 분야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새로운 여가스포츠로서 나아가 자동차 산업의 발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반시설인 자동차 경주장의 추가적 건설이 매우 필요하다고 하겠다. 최근 10년간 많은 지자체에서 자동차경주장의 건설을 위하여 검토 및 타당성조사를 시도한 바 있으나 건설부지, 자금, 수익성의 문제등 제반 여건의 부족으로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 현재 건설 중이거나 건설을 계획 중인 지자체에서는 다음과 같은 자동차 경주장의 활용방안을 고려하여 계획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자동차 경주장은 활용 가능성이 매우 다양하여 국제규모의 모터스포츠 이벤트 또는 중ㆍ소규모의 모터스포츠 이벤트 유치로 많은 관광객 확보가 가능하고 더불어 국내외적으로 해당 지역을 홍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동차 메이커들과 부품회사의 테스트 장으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마라톤, 인라인스케이트, 걷기대회, 락 콘서트 등 다양한 매머드급 이벤트행사를 소화할 수 있는 멀티플렉스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체육시설인 만큼 공공성을 강조하여 박물관, 체험관, 안전운전교육장, 매직 드라이빙쇼, 등을 통해 수익성과 교육적 측면을 만족시켜야 할 것이며 대규모 하드웨어 시설인 만큼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운영한다면 수익성과, 사회성, 공공성 측면을 만족시켜 국민적 여가, 문화, 스포츠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xplained domestic auto racing courses present states and further point out development and precaution note in terms prospect OECD countries had a lot of racing circuits. In America has 138 circuits, Italy has 138 circuits, United Kingdom has 116 circuits, Japan has 21 circuits, C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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