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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Shakespeare review, v.39 no.3, 2003년, pp.565 - 581
유지애
낭만주의 시대의 극 무대는 엘리자베스 및 자코비언 시대에 성행했던 극 무대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관객을 자극하고 흥미를 유발시키는 것을 중심으로 하는 무대 상에서의 외적인 극적 표현을 중요시하였고, 또한 멜로 드라마적인 요소가 강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셰익스피어의 극은 이러한 낭만주의 시대의 극 무대에서 도덕적, 극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으며, 낭만주의 시대의 대표적인 작가들인 코울리지(S. T. Coleridge), 해즐릿(William Hazlitt), 램(Charles Lamb), 키이츠(John Keats)와 바이런(Lord Byron)을 비롯하여 당대의 문학 비평가들은 셰익스피어의 극이 당시의 무대에서 어떻게 상연되고 있는지에 큰 관심을 갖고 있었다. 이러한 사실은 그들이 쓴 산문 작품에서 잘 드러나고 있다. 본고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주요 작가들이 쓴 작품을 토대로 이들이 당시의 극 무대에서 공연되었던 셰익스피어 극에 대해 어떠한 시각을 갖고 있었으며, 특히 셰익스피어의 극이 무대에서 상연되는 것과 작품으로 읽혀지는 것에 대해서는 어떠한 관점을 갖고 있었는지 살펴보도록 한다. 또한 이러한 태도들이 당대의 극 무대에 대한 이들의 태도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가와 자신들의 드라마 비평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서도 고찰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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