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험과 고용에 있어서의 유전자 차별
Genetic Discrimination in Insurance and Employment

産經硏究 : 嶺南大學校 産經硏究所 = The Journal of economics and management, no.10, 2002년, pp.1 - 19  

李根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유전자 관련 기술의 진보에 따라 인간유전체연구계획이 조기에 완료되어 인간의 유전자 지도가 작성되었고 여러가지 유전자의 기능 및 이상이 점차 밝혀지고 있다. 또한 이와 관련된 BT산업의 발달로 누구나 원할 경우에는 저비용으로 간편하게 유전자 검사를 받아볼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기술의 진보는 우리에게 많은 혜택을 부여할 수 있는 한편 심각한 사회적 부작용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보험 분야는 유전정보의 프라이버시 존중이나 유전자 차별 금지라는 사회적 형평성과 가능한 한 정확하게 위험률을 측정하여 이에 따라 보험료를 책정하려는 보험계리적 형평성이라는 가치가 충돌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분야이기 때문에 보험에 있어서 유전정보의 활용 허용 문제는 앞으로 많은 논의가 필요하며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 고용 문제에 있어서도 유전자 정보를 채용 뿐 아니라 승진, 산업재해의 책임회피의 방편으로 활용될 소지가 있어 부적절한 차별의 빌미가 될 수 있기에 심충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