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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産經硏究 : 嶺南大學校 産經硏究所 = The Journal of economics and management, no.9, 2001년, pp.101 - 127
裵聖鉉
본 연구는 조직구성원이 맡고 있는 담당직무의 특성에 따라 동기부여 및 조직의 성과나 조직에 대한 태도가 달라질 수 있다고 하는 Hackman과 Oldham의 직무특성 이론을 교사를 대상으로 타당성을 검증해 보았다. 지금까지 직무특성이론은 다양한 조직과 직종을 대상으로 검증되었고 이론의 타당성에 대한 연구가 많았다.
본 연구의 결과 직무의 핵심특성인 기능다양성, 과업정체성, 과업중요성, 자율성 피드백 등은 직무의 동기부여 정도를 나타내주는 직무몰입에는 모든 요인이 중요하였고 비교적 높은 관계를 보여주었다. 그 가운데서도 자율성, 피드백은 대단히 중요한 요인이었다. 그러나 조직에 대한 구성원의 태도라고 할 수 있는 조직몰입에는 직무특성요인 5가지 중 담당직무의 의미를 결정해주는 기능다양성, 과업정체성, 과업중요성 등은 상대적 비중에서 유의한 설명변수가 되지 못했다. 조직헌신, 몰입, 애착에는 성장욕구강도, 자율성, 피드백 등이 중요한 요인이었고, 모든 선행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근무년수도 유의한 변수이었다. 직무특성요인 중 자율성과 피드백은 직무몰입, 조직몰입 모두 대단히 중요한 요인이었다. 이는 곧 교사직종의 경우에도 임파워먼트를 가질 수 있는 직무설계가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직무특성요인과 조직몰입과의 관계에서 직무몰입은 직무특성요인 5가지 차원 모두에서 부분 매개 역할을 했다. 이같은 결과는 직무설계의 방향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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