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키나와의 아이덴티티 문제와 자문화인식
Identity Problems and Local Culture in Okinawa

사회와역사, no.78 = no.78, 2008년, pp.223 - 276  

이지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글에서는, 세계체제의 중심국가들 사이에서 수차례나 ‘귀속변경’을 겪어온 오키나와인들의 아이덴티티 혼란과 고투의 양상을 추체험(追體驗)하면서, 오키나와어를 비롯한 자문화를 어떻게 인식하고 어떠한 태도를 취했는지를 중심으로 아이덴티티의 반전(反轉)을 거듭한 기제를 해명하고자 한다.

시기적으로는 근대 일본으로의 병합(‘류큐처분’ 1879) 이후 현대 일본으로의 재편입(‘조국복귀’ 1972) 전후까지를 대상으로 하되, 2차대전 이전의 동화를 배경으로 전후에도 ‘공통어(일본어)장려’를 강조했던 ‘국민교육운동’을 주된 연구소재로 삼는다. 이는 현재의 아이덴티티 문제를 이해하기 위한 역사적 전제를 이룬다. 끝으로, ‘복귀’ 이후의 자문화인식의 변화 및 앞으로의 오키나와 아이덴티티 및 문화와 관련된 논점에 대해 언급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kinawans have undergone numerous subjugations to the core nations of the world system, and thereby long suffered major identity crises and struggled to create their own identity. This paper reconstructs the process of their identity formation, and attempts to account for the mechanism of identity t...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