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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아이덴티티 기반 OSMU 전략 모델의 타당성 연구 : <해리포터 (Harry Potter)>를 중심으로
A Validity Study on Brand Identity-based Strategy Model for Culture Content's One Source Multi Use : A Case Study 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2, 2013년, pp.289 - 313  

김영재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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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연구자들은 브랜드 마케팅과 관련된 모든 의사결정은 특정 브랜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를 기반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본 연구는, 연구자들의 논의에 근거하여 문화콘텐츠 OSMU는 콘텐츠가 창출하는 부가가치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마케팅 활동이며, 모든 OSMU관련 의사결정은 특정 콘텐츠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반 문화콘텐츠 OSMU 전략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성공한 문화콘텐츠이자 막대한 브랜드 가치를 지닌 파워브랜드로 평가되는 <해리포터>를 조사대상으로 선정,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캐릭터 상품과 그렇지 않은 상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 및 브랜드 자산의 차이를 설문조사를 통해 측정하였다. 조사 결과, 소비자들은 <해리포터>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인 '마법, 선악대결, 용기'가 반영된 상품에 대해서 더욱 호감을 느끼며, 품질이 좋은 것으로 인식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효과적인 전달에 초점을 맞춘 OSMU 전략이 문화콘텐츠의 부가가치 극대화에 기여한다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반 OSMU 전략모델의 주장과 일치하는 결과이다. 하지만,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캐릭터 상품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한 결과, <해리포터>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 충성도, 지각된 품질은 상대적으로 높았으나,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고, 그에 따라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반 OSMU가 콘텐츠의 브랜드 자산에 영향을 미친다는 피드백 효과는 확인되지 않았다. 하지만, 콘텐츠의 브랜드 자산이란 지속적인 소비자들의 콘텐츠 관련 경험을 통해 장기적으로 구축되는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OSMU를 통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지속적인 전달이 정기적으로는 콘텐츠의 브랜드 자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해석의 여지도 남아있는 바, 이와 관련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실천적 관점에서 문화콘텐츠 OSMU 전략의 타당성을 실증적으로 논의한 최초의 연구이며, 성공 프로젝트를 위한 논의에서 한발 더 나아가, <해리포터>와 같은 문화콘텐츠 파워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한 방법론에 대한 관심과 논의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many researches on brand management, the decision makings on brand marketing should center on the brand identity. Based on the brand management theory, Brand Identity-based OSMU Strategy has been suggested, in which the decision makings for culture content's OSMU should be focused o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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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본고에서는 우선 브랜드 이론가들이 주장하는 브랜드 자산 관리 전략 및 성공한 브랜드를 다른 제품에 활용하는 브랜드 확장 (brand extension) 전략에 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그리고,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반 문화콘텐츠 OSMU 전략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해리포터>를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여 <해리포터>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상품과 그렇지 않은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를 비교하는 조사를 실시하였다.
  • 이를 캐릭터 상품27)에 적용시킨다면, 소비자는 콘텐츠의 BI를 반영한 캐릭터 상품의 품질이 더 좋다고 평가할 것이고,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는 더욱 긍정적일 것이다. 그에 따라, 본 연구는 BI 기반 문화콘텐츠 OSMU 전략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개념적으로 제시되었던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반 문화콘텐츠 OSMU 전략모델의 타당성을 소비자 조사를 통해 검증하였다. 성공한 킬러 콘텐츠일 뿐 아니라 강력한 브랜드 자산을 구축한 파워 브랜드로 평가받는 <해리포터>의 캐릭터 상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 브랜드 자산을 측정한 결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기반을 둔 OSMU 전략은 소비자가 느끼는 캐릭터 상품의 적합성, 지각된 품질, 호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으로써 문화콘텐츠의 수익 극대화에 기여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누구나 그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효과적인 OSMU 전략방안에 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개념적으로 제시된 OSMU 전략모델을 검증함으로써 실천적인 문화콘텐츠 OSMU 전략수립 방안을 제시하고자 이루어지는 최초의 시도이다. 본 연구가 검증하고자 하는 OSMU 전략 모델의 타당성은, 동일한 콘텐츠를 활용한 캐릭터 상품이라 하더라도 과연 어떤 상품을 소비자가 더 선호하며, 어떤 상품을 개발, 판매하는 것이 문화콘텐츠의 장기적 부가가치 극대화에 기여하는가에 관한 유의미한 해답을 제시해줄 것이며, 이를 통해 문화콘텐츠 부가가치 극대화를 위해 저작권자가 어떤 OSMU 관련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지에 관한 전략적 판단 기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이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반 OSMU 전략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본고에서는 우선 브랜드 이론가들이 주장하는 브랜드 자산 관리 전략 및 성공한 브랜드를 다른 제품에 활용하는 브랜드 확장 (brand extension) 전략에 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 본 연구는 이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반 OSMU 전략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본고에서는 우선 브랜드 이론가들이 주장하는 브랜드 자산 관리 전략 및 성공한 브랜드를 다른 제품에 활용하는 브랜드 확장 (brand extension) 전략에 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그리고,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반 문화콘텐츠 OSMU 전략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가설 설정

  • 가설 1 : 캐릭터 상품의 BI 반영은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품질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2 : 캐릭터 상품의 BI 반영은 상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3 : 캐릭터 상품의 BI 반영은 원천 소스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 호의도, 구매의도 및 지각된 품질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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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콘텐츠 OSMU는 무엇인가? 또한, 박기수는 OSMU를 ‘원천소스의 창구 다변화(windowing), 장르전환 (adaptation), 관련상품 판매 (merchandising), 브랜드 창출 효과를 통해서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는 마케팅 활동’ 이라고 정의한 바 있다.3) 이들 연구자들의 논의를 종합해보면, 문화콘텐츠 OSMU란 창구 다변화, 장르 전환, 관련 상품의 판매 등 원천 소스의 다양한 활용을 통해서 콘텐츠가 창출하는 부가가치 극대화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 수단으로서 문화콘텐츠의 마케팅 활동으로 이해할 수 있다.
브랜드 자산 관리의 핵심 수단은 무엇인가? 브랜드 자산 관리의 핵심 수단은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이다.9) 브랜드 아이덴티티란 ‘기업의 입장에서 설계하고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브랜드 구성 요소의 집합체’ 이며, 기업이 의도하는 ‘브랜드 연상의 집합체’ 로 이해할 수 있다.
BI기반 OSMU 전략모델을 캐릭터 상품에 적용시키면 어떤 경우에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가 긍정적일 것인가? 브랜드 아이덴티티(이하 BI)기반 OSMU 전략모델에 따르면, 문화콘텐츠 OSMU는 콘텐츠의 BI를 효과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하여야 하며, 이는 다양한 소비자 정보보유 경험을 통해 차별적 브랜드 연상을 강화시키고 콘텐츠의 브랜드 자산을 극대화시킨다. 이를 캐릭터 상품27)에 적용시킨다면, 소비자는 콘텐츠의 BI를 반영한 캐릭터 상품의 품질이 더 좋다고 평가할 것이고,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는 더욱 긍정적일 것이다. 그에 따라, 본 연구는 BI 기반 문화콘텐츠 OSMU 전략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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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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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장 노엘 캐퍼러, 윤정구?김상률?손일권 역, 뉴 패러다임 브랜드 매니지먼트, 김앤김북스 ,2009, 

  4. 케빈 레인 켈러, 이상민?김준석?최윤희 역, 브랜드 매니지먼트, 비즈니스북스, 2007. 

  5. 장효진, 브랜드 아이덴티티 연구,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 석사학위논문(2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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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김영재, 의 브랜드아이덴티티에 관한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20호 (2012), pp.29-47. 

  8. 노준석, OSMU 전략을 통한 한국 문화콘텐츠의 선순환구조 확립방안, 디지털콘텐츠와 문화정책, 제3호(2008), pp.119-150. 

  9. 박기수, 서사를 활용한 문화콘텐츠간 One Source Multi Use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언어문화, 제36집(2008), pp.1-23. 

  10. 이명천.신동우.김정현, 브랜드 확장이 모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91호 (2011), pp.212-239. 

  11. 조성룡 외, 사례분석을 통한 방송콘텐츠 OSMU의 고찰, 방송공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2007), pp.423-434. 

  12. 유재혁/김용준,"해리포터 브랜드 가치,나이키 앞선다", 한국경제 , 2011년 7월 18일, 

  13. Schultz, D.E.? Tannenbaum, S.I.? Lauterborn,R.F.,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 Chicago: NTC Business Books, 1993. 

  14. Aaker, D. A..Keller, K. L.,"Consumer Evaluations of Brand Extensions",Journal of Marketing, 54(January),1990,pp.27-41. 

  15. Balachander, S..Ghose, S.,"Reciprocal Spillover effects: A strategic benefit of brand extensions", Journal of Marketing, 67(Jan), 2003, pp.4-14. 

  16. Bouch, D. M..Loken, B.,"A Process-Tracing Study of Brand Extension Evaluation",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8, 1991, pp.16-28. 

  17. Farquhar, P.,"Managing Brand Equity", Marketing Research, 1989, pp.1-11. 

  18. Keller, K. L.,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Vol.57(1993), pp.1-22. 

  19. Loken, B..John, D. R.,"Diluting brand beliefs: When do brand extensionss have a negative impact?", Journal of Marketing, 57(July), 1993, pp.71-84. 

  20. Morrin, M., "The impact of brand extensions on parent brand memory structures and retrieval process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6 (Nov), 1999, pp.517-525. 

  21. Park,C.W,.Jawaorski,B.J..MacInnis,D.J.,"Strategic Brand Concept- Image Management", Journal of Marketing, 50(Oct), 1986, pp.135-145. 

  22. Tauber,E. M.,"Brand Leverage: Strategy for Growth in a Cost Controlled World",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28(Aug/Sep), 1988, pp.26-30. 

  23. http://www.wbshop.com/ 2013. 7. 1. 

  24.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1071803751, 2013. 7.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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