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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2, 2013년, pp.289 - 313
According to many researches on brand management, the decision makings on brand marketing should center on the brand identity. Based on the brand management theory, Brand Identity-based OSMU Strategy has been suggested, in which the decision makings for culture content's OSMU should be focused on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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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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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 OSMU는 무엇인가? | 또한, 박기수는 OSMU를 ‘원천소스의 창구 다변화(windowing), 장르전환 (adaptation), 관련상품 판매 (merchandising), 브랜드 창출 효과를 통해서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는 마케팅 활동’ 이라고 정의한 바 있다.3) 이들 연구자들의 논의를 종합해보면, 문화콘텐츠 OSMU란 창구 다변화, 장르 전환, 관련 상품의 판매 등 원천 소스의 다양한 활용을 통해서 콘텐츠가 창출하는 부가가치 극대화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 수단으로서 문화콘텐츠의 마케팅 활동으로 이해할 수 있다. | |
브랜드 자산 관리의 핵심 수단은 무엇인가? | 브랜드 자산 관리의 핵심 수단은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이다.9) 브랜드 아이덴티티란 ‘기업의 입장에서 설계하고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브랜드 구성 요소의 집합체’ 이며, 기업이 의도하는 ‘브랜드 연상의 집합체’ 로 이해할 수 있다. | |
BI기반 OSMU 전략모델을 캐릭터 상품에 적용시키면 어떤 경우에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가 긍정적일 것인가? | 브랜드 아이덴티티(이하 BI)기반 OSMU 전략모델에 따르면, 문화콘텐츠 OSMU는 콘텐츠의 BI를 효과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하여야 하며, 이는 다양한 소비자 정보보유 경험을 통해 차별적 브랜드 연상을 강화시키고 콘텐츠의 브랜드 자산을 극대화시킨다. 이를 캐릭터 상품27)에 적용시킨다면, 소비자는 콘텐츠의 BI를 반영한 캐릭터 상품의 품질이 더 좋다고 평가할 것이고,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는 더욱 긍정적일 것이다. 그에 따라, 본 연구는 BI 기반 문화콘텐츠 OSMU 전략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도출하였다. |
데이비드 아커, 이상민? 브랜드앤컴퍼니 역,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경영, 비즈니스북스, 1996.
손일권, 브랜드 아이덴티티; 100년 기업을 넘어서는 브랜드커뮤니케이션 전략, 경영정신, 2003.
장 노엘 캐퍼러, 윤정구?김상률?손일권 역, 뉴 패러다임 브랜드 매니지먼트, 김앤김북스 ,2009,
케빈 레인 켈러, 이상민?김준석?최윤희 역, 브랜드 매니지먼트, 비즈니스북스, 2007.
장효진, 브랜드 아이덴티티 연구,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 석사학위논문(2011.2.)
김영재, 브랜드아이덴티티 기반 문화콘텐츠 OSMU 전략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28호 (2012), pp.155-180.
김영재, 의 브랜드아이덴티티에 관한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20호 (2012), pp.29-47.
노준석, OSMU 전략을 통한 한국 문화콘텐츠의 선순환구조 확립방안, 디지털콘텐츠와 문화정책, 제3호(2008), pp.119-150.
박기수, 서사를 활용한 문화콘텐츠간 One Source Multi Use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언어문화, 제36집(2008), pp.1-23.
이명천.신동우.김정현, 브랜드 확장이 모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91호 (2011), pp.212-239.
조성룡 외, 사례분석을 통한 방송콘텐츠 OSMU의 고찰, 방송공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2007), pp.423-434.
유재혁/김용준,"해리포터 브랜드 가치,나이키 앞선다", 한국경제 , 2011년 7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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