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의 학습몰입과 학급풍토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Flow and Classroom Climate of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39 no.3, 2007년, pp.45 - 68  

민상기 ,  나승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습몰입과 학급풍토 간의 관계를 구명하는데 있었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전국의 농업고등학교, 공업고등학교, 상업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이며, 계열, 학교 소재지, 학년에 따른 유층화 군집표집에 따라 총 1,620명의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을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조사도구는 Jackson과 Marsh(1996)의 FSS를 번안한 학습몰입 척도, Wagner(2002)의 CEQ를 번안한 학급풍토 척도와 개인특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수집은 1,505부가 되어 회수율은 95.7%였으며, 최종분석에는 1,316부가 활용되었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의 학습몰입 수준은 보통 이하로 낮은 수준이었다.

둘째,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학급풍토의 수준은 친밀도, 교사지지와 교사통제에서 보통으로 인식하고 있을 뿐, 다른 변인에 대해서는 보통이하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의 학습몰입과 학급풍토 변인의 상관관계는 참여도, 교사지지, 학업지향, 경쟁성, 질서와 조직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낮은 정적상관을 보였으며, 이 중 교사지지와 경쟁성이 학습몰입을 유의하게 설명하는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level of the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learning flow and the level of the classroom climate perceived by them, and to deter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flow and classroom climate. The population was 371,143 students in 451 pure vocation...

주제어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