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이 인식한 학급풍토와 자기존중감의 관계 원문보기


한송이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교육행정)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초등학생이 인식한 학급풍토와 자기존중감의 관계 교육행정전공 한 송 이 본 연구는 학생들이 하루 중 많은 시간을 공유하고 있는 학급의 풍토와 학생의 자기존중감에 관한 연구이다. 초등학생들은 학급의 풍토와 자기존중감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이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학급운영의 주체인 교사들에게 교육활동의 자료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들이 인식한 학급의 풍토는 어떠하며 학생의 배경특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초등학생의 자기존중감은 어느 정도이며 배경특성에 따른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학급의 풍토와 학생의 자기존중감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 문제를 위하여 본 연구는 전라북도 내 8개 초등학교 14학급, 5∼6학년 학생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학급풍토는 자율적 풍토, 통제적 풍토, 친교적 풍토, 방임적 풍토로 분류하였으며 각 풍토별 문항수는 10문항씩 총 40문항이다. 자기존중감은 일반적 자기존중감, 사회적 자기존중감, 학교적 자기존중감, 가정적 자기존중감으로 분류하였으며 문항수는 각각 5문항씩 총 20문항이다. 연구를 위해 사용한 분석방법은 ...

주제어

#학급풍토 자기존중감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송이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교육행정)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ⅳ, 60p
키워드 학급풍토 자기존중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770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