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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the System of Lifelong Education in the Socialist Republic of Vietnam
베트남 평생교육 체제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38 no.4, 2006년, pp.187 - 214  

Jong-Man Lee ,  Nguyen Khac Binh

초록

베트남은 우리나라에 잘 소개되어 있는 우방이지만 그 나라의 문화, 특히 교육에 관련해서는 거의 소개되지 못하고 있다. 이 나라는 특별한 고유문화와 함께 2천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나라로서, 그 지리적 위치의 특성과 자연자원의 우수성 등으로 인해 끊임없이 이어지는 외세의 침략에 시달려 왔고 20세기 중반 이후에 이르러서야 오랜 기간 동안의 전쟁을 마치고 독립적 통일 사회주의 정부를 수립하게 된다. 이 후 베트남은 국민들의 교육에 최우선으로 공을 들이며 학교교육체제를 확립하는데 온 힘을 기울여왔고, 사회주의 국가의 특성상 자연스럽게 이루어져 왔던 성인을 대상으로 한 국민 계속교육을 학교교육과 연계하여, 이른바 평생교육 체제를 확립하는데 총력을 기울여 왔다.

이 연구는 베트남 통일 정부 수립이후 교육 및 평생교육 체제의 확립이 어떤 과정을 거쳐 현재에 이르렀고, 지금에 이르러 학교교육을 포함한 평생교육 체제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를 밝히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베트남의 문화 및 교육일반을 우선 고찰하였고, 학교교육을 포함하는 이 나라의 평생교육 체제를 분석하였다. 이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 방법으로서 먼저 영문으로 출간된 베트남 정부의 공식 보고서를 활용하였고, 이 외의 교육 관련 문헌을 참고하였으며, 다음으로 문헌 부족의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교육 관련 인사들을 면접 조사하였다.

베트남의 평생교육체제는 베트남 혁명 및 통일의 주체적 지도자인 호찌밍 주석의 교시 및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입각하여 조직되었는데, 먼저 학교 중심의 제도교육으로서, 보육 및 유아교육 기관으로서의 유치원을 시작으로 하여 국민기초 보통교육기관으로서의 초등학교, 중등기초학교(중학교), 중등보통학교(고등학교) 및 고등교육으로서의 대학으로 연결되는 체계화된 학교교육 조직을 확립하고 있었다. 이와 아울러 사회주의 국가의 특성상 잘 조직된 성인 계속교육 체제를 바탕으로 한 평생교육 체제는 1986년 베트남 공산당 제6차 전당대회 이후 구체적으로 확립되기 시작한다. 그 구체적 실천주체는 각 지역의 ‘계속교육센터(Continuing Education Centers; CEC)’이며, 베트남 정부는 1986년의 ‘도이모이, 즉 개방 개혁 정책 이후 지금에 이르기까지‘만인을 위한 교육’ 및 평생학습사회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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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ucation has always been one of the top priorities of the Vietnam-government’s policies. Maintaining a lifelong education policy is the key to success for Vietnam in the nowadays knowledge-economy era. Lifelong education including schooling in Vietnam has been developed for more than 50 years and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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