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캄보디아의 교육현황 및 발전과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윤종혁
참여연구자 김성철 , Che Sam Eoun , Kang Om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700002125
DB 구축일자 2017-11-04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2125

초록

I. 역사적 변천과 사회변동
1. 역사적 변천과정
역사적 경험은 오늘의 캄보디아 현실에 가장 큰 영향력을 준 변수라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지난 수십 년 간 캄보디아 역사를 통해서 보는 교육의 변화가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사실 그 동안 캄보디아는 학교는 있지만 교육이 없는 교육현장, 수업시간은 있었지만 배움도 가르침도 실종되어 버린 학교 이미지가 이를 대변하고 있다. 현재 캄보디아 교육을 보면, 학생은 강제적으로 학교 입학을 하도록 되어 있지만 학교 교육이 싫어서 학교를 떠나는 것은 학생 마음에 따라 자유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4
  • 표목차 ... 6
  • I. 역사적 변천과 사회변동 ... 8
  • 1. 역사적 변천과정 ... 10
  • 2. 교육과 사회적 배경 ... 17
  • II. 교육제도 및 인프라 ... 26
  • 1. 현대적 교육제도의 발전과정 ... 28
  • 2. 교육제도 ... 33
  • 3. 교육행정 ... 44
  • 4. 교원 정책 ... 48
  • III. 교육개혁 ... 50
  • 1. 국가발전전략과 교육개혁의 방향 ... 52
  • 2. 교육개혁의 추진현황과 교육변화 ... 56
  • 3. 국가 수준의 교육개혁 과제 ... 62
  • IV. 최근의 개혁과 미래의 동향 ... 70
  • 1. 커리큘럼 개발 ... 72
  • 2. 직원 개발 ... 73
  • 3. 교육과 연구 개발 ... 73
  • 4. 캄보디아 국제교육개발협력과 한국의 역할 ... 74
  • V. 결론 ... 78
  • 참고문헌 ... 84
  • 부록 ... 86
  • 끝페이지 ... 11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