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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언론정보연구 = 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v.47 no.1, 2010년, pp.170 - 203, 239
최현철
본 연구는 한국적 수용자 이론을 만들기 위해 이제마의 사상체질론에 기초한 수용자론을 적용하여 미디어 이용 행태를 분석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상체질별 정보원에 따른 정보획득 정도의 차이를 살펴보면, 소양인은 태음인에 비해 텔레비전으로부터 정보를 더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양인은 태음인과 소음인에 비해 잡지로부터 정보를 더 얻는 경향이 있다. 둘째, 사상체질별 미디어 이용량의 차이를 살펴보면, 소양인은 태음인에 비해 잡지를 더 많이 읽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음인은 태음인에 비해 영화관람을 더 자주하는 것으로 보인다. 셋째, 사상체질별 선호하는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소양인은 소음인에 비해 코미디 프로그램과 교양/교육/정보 프로그램을 더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소양인과 소음인은 태음인에 비해 광고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넷째, 사상체질별 선호하는 기사를 살펴보면, 소양인의 문화/예술 기사의 선호도는 높은 반면 태음인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소양인은 태음인과 소음인에 비해 연예/오락 기사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소양인과 소음인은 태음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광고를 더 좋아했다. 다섯째, 사상체질별 미디어 이용 습관을 살펴보면, 소양인은 태음인에 비해 텔레비전 프로그램이나 영화를 볼 때 몰입하는 정도가 크다. 소양인은 태음인과 소음인에 비해 채널 선택권을 가지는 경향이 강하다. 소양인은 소음인에 비해 텔레비전을 시청할 때 채널을 자주 바꾸는 경향이 강하다.
The main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develop of Korean theory of audience by applying Jae Ma Lee"s theory of Sasangchejil(a theory of four different types of persons depending on a person"s relative strength of internal organs-lung, stomach, liver, and kidney) to the study of patterns of me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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