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xploring the Studies on the Multiple-Media Using Patterns: Focusing on the Concept of Media Repertoires 원문보기

언론정보연구 = 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v.47 no.2, 2010년, pp.40 - 73  

Shim Mi-seon,

초록

이 논문에서는 국내외에 소개된 다중 미디어 이용 관련 논문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융합환경 하에서 다중 미디어 이용 논의에서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국내에 소개된 다중 미디어 이용행위 연구는 미디어 레퍼토리에서 출발한다. 이들 연구들은 모두 미디어 레퍼토리가 융합 미디어 환경에서 미디어 이용을 설명할 수 있는 유용한 틀을 제공한다고 가정한다. 실제로 국내 미디어 레퍼토리 연구는 다양한 미디어를 고루 이용하는 다중 미디어 이용자의 존재를 확인하는 데 성공했다. 그러나 연구마다 이론적 및 방법론적 기준을 달리 적용하고 있어 개별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다중 미디어 이용자의 특성에서는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이 논문은 미디어 레퍼토리 개념에 초점을 두어 미디어 이용행위 연구의 흐름 속에서 미디어 레퍼토리 개념의 이론적 의미를 살펴보고, 아울러 미디어 레퍼토리 측정과 관련한 방법론상의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향후 다중 미디어 이용행위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cusing on the studies on the multiple-media using patterns, this research tries to explore the utility and the critical points of the media repertoires under the converging media situation. Established studies on multi-media using patterns have assumed that the differences of various media using p...

참고문헌 (52)

  1. 한국방송학보 강남준 22 2 7 

  2. 언론과 사회 김은미 10 4 121 

  3. 한국방송학보 김은미 17 2 45 

  4. 한국광고홍보학보 김은실 11 1 62 

  5. 한국언론학보 배진아 48 5 30 

  6. 한국방송학보 심미선 21 2 351 

  7. 한국방송학보 심미선 23 2 317 

  8. 한국방송학보 유세경 18 3 475 

  9. 한국언론학보 이미영 54 1 82 

  10. 한국언론학보 이재현 49 2 234 

  11. 방송문화연구 이재현 18 2 285 

  12.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이찬구 26 3 201 

  13. 한국언론학보 조성동 53 1 233 

  14.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Agostino, D. 24 3 347 10.1080/08838158009363991 

  15. Journal of Broadcasting &Electronic Media Atkin, D. J. 42 4 475 10.1080/08838159809364463 

  16. Journal of Broadcasting Becker, L. B. 27 2 127 10.1080/08838158309386479 

  17. Applied Economics Bowman, G. W. 4 245 10.1080/00036847200000023 

  18. Journal of Targeting Chan-Olmsted, S. M. 13 4 327 

  19.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Cooper, R. 40 96 10.1080/08838159609364335 

  20.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Darmon, R. Y. 16 17 

  21. In Nordicom Review Domingo, D. 29 1 3 10.1515/nor-2017-0159 

  22.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Gensch, D. H. 20 4 85 

  23. Communications Hasebrink, Uwe 31 3 369 10.1515/COMMUN.2006.023 

  24. Journal of Interactive Advertising Heeter, C. 1 1 4 

  25.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Henry, M. D. 24 2 9 

  26. Management Science Horen, J. H. 26 354 10.1287/mnsc.26.4.354 

  27. Journalism Quarterly Jeffres, L. W. 55 1 149 10.1177/107769907805500122 

  28. Telematics and Informatics Jeffres, L. W. 30 1 

  29. Poetics Kees van Rees 31 465 10.1016/j.poetic.2003.09.005 

  30.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Lehmann, D. R. 8 47 10.2307/3149725 

  31. New Media and Society Leung, L. 1 2 209 

  32. Journalism Monographs McComb, M. E. 24 1 

  33. Journal of Media Economics McComb, M. E. 5 2 43 10.1080/08997769209358222 

  34.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McDonald, D. G. 67 1 11 10.1177/107769909006700103 

  35. Telematics and Informatics Neuendorf, K. 17 169 10.1016/S0736-5853(00)00007-1 

  36.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Neuendorf, K. A. 45 3 464 10.1207/s15506878jobem4503_6 

  37. Journal of Broadcasting and Electronic Media Reagan, J. 40 1 112 10.1080/08838159609364336 

  38. Social Science Computer Review Robinson, J. P. 15 1 65 10.1177/089443939701500107 

  39.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Rothe, J. T. 23 4 15 

  40. Journal of Advertising Rust, R. T. 21 1 1 10.1080/00913367.1992.10673356 

  41.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Sparkes, V. M. 27 2 163 10.1080/08838158309386482 

  42.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Steiner, P. O. 66 2 194 10.2307/1882942 

  43. Journal of Advertising Tavakoli, M. 25 4 71 10.1080/00913367.1996.10673513 

  44. MIS Quarterly Watson-Manheim, M. B. 31 2 267 10.2307/25148791 

  45.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Webster, G. J. 29 2 121 10.1080/08838158509386571 

  46. Journal of Communication Webster, G. J. 36 77 10.1111/j.1460-2466.1986.tb01439.x 

  47. Communication Research Webster, J. G. 10 430 10.1177/009365083010004002 

  48.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Webster, G. J. 32 381 10.1080/08838158809386710 

  49.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Webster, G. J. 36 125 10.1080/08838159209364162 

  50.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Wei, R. 78 4 702 10.1177/107769900107800406 

  51.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Weimann, G. 40 2 243 10.1080/08838159609364347 

  52. Management Science Zufryden, F. S. 23 139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