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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關稅學會誌= The journal of Korea research society for customs, v.12 no.1, 2011년, pp.429 - 458
이기준 , 송희영
본 연구에서는 국제복합운송의 등장과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또한 그에 따른 제도와 법규의 변천과정을 검토하여 국제복합운송의 현황을 파악하며 아울러 국제복합운송의 정의와 개념 그리고 기능과 역할을 고찰한다. 또한 주요 국가와의 Freight Forwarder 제도를 비교, 검토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며 국제복합운송 및 Freight Forwarder의 장기적 발전을 위한 방안으로 한국을 기점으로 국제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대규모의 국제물류인프라사업에 대한 심층적 논의를 하고자 한다.
세계경제질서의 재편과 한ㆍ중ㆍ일 간의 정치적, 경제적 긴밀한 협력관계 필요성 증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미국과 EU에 대항하는 한ㆍ중ㆍ일 중심의 동아시아경제권의 구축 필요한 시점이며,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같은, 한ㆍ중ㆍ일 중심의 동아시아 공동체 구성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신뢰형성이며, 이를 바탕으로 한중ㆍ한일 해저터널이 필요하다. 해저터널은 중국 및 일본과 역사적 화해를 이끌어내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며, 그 어떤 외교적 수사보다도 정치적 협력관계 조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동북아지역의 긴장관계를 완화하고 지역내 국가간의 응집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를 통해 한국은 동북아 권역내 국가간 산업 및 경제교류의 중심지가 될 수 있으며, 고용 창출, 입지경쟁력 강화와 외국인 투자유치 증가, 한국 건설 산업의 발전, 교역확대, 한국산업의 기업경쟁력 증가, 교통서비스 산업의 발전, 관광증대, 토목ㆍ건설기술의 발전 등을 이룩할 수 있다고 본다.
This paper discusses the role of Freight Forwarder and its specific characteristics of Korean firms in comparison with other major countries. The paper mainly focuses on the weakness and limitation of Korean Freight Forwarder firms amid newly changed international logistics environments. Based on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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