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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유학생들의‘인종차별경험’이해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 영국의 대학교를 중심으로
A Qualitative Case Study on Korean Students’ Understanding of ‘Racial Experiences’ in a UK University

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50 no.1, 2011년, pp.13 - 30  

김현경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영국에서 유학중인 한국 유학생들이 인종적 소수집단으로서 차별받은 경험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유럽을 비롯한 서구사회에서 은밀하고 모호한 형태의 인종차별이 확산되면서, ‘인종차별의 일반지식’이 부족한 소수집단 성원들이 이러한 형태의 암시적 인종차별을 알아채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영국의 한 대학교에서 공부하는 24명의 한국 유학생들의 인종차별 경험을 인터뷰한 결과, 이들은 다른 소수집단과 마찬가지로‘차별 부인’및‘차별최소화경향’을 보이고 있었다. 구체적으로는 그들이 받은 차별을‘부족한 영어’에 귀인하고, 가해자를‘교육받지 못한 어린아이들’로 동정하며, ‘친절한 이방인의 태도’를 보이며, 마지막으로‘가해자로서의 자기성찰’의 태도로 한국에서의 인종차별을 역으로 비판하는 자세를 보였다.

궁극적으로 소수집단 구성원으로서의 경험이, 피해자 중심의 입장을 공감하고 타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이러한 경험이 다문화적 시민성과 연결될 수 있는 가능성을 찾는 연구가 더욱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minority group’s racial encounters on 24 Korean students studying in a UK university. In recent decades, on account of ambiguous and covert forms, it is difficult that people of minority groups know their racial discriminations. In this study, qualitative method and sem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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