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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참여권 연령에 대한 부모-교사-청소년간 인식 차이 연구
Participation rights for youth age parents - teachers - youth the difference between start-year recognition

민주주의와 인권 = Journal of democracy and human right, v.10 no.3, 2010년, pp.353 - 381  

김윤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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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참여권 연령에 관해 부모, 교사, 청소년간 어떠한 인식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연구이다. 청소년 183명, 교사 100명, 학부모 105명의 청소년 참여권 연령범주에 관한 인식차이를 알아본 결과 청소년은 교사 및 학부모와 전체적으로 참여권 연령범주에 대한 인식이 크게 다르지 않았으나 자기결정권, 표현의 자유, 결사ㆍ집회의 자유, 정보접근권 등의 각 하위영역 문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집단간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휴식과 문화생활을 위한 시설과 공간 확충, 청소년의 권리 및 책임에 관한 교육실시, 청소년 선거권 연령 18세로 하향, 청소년들의 정보접근권에 대해 교사 및 부모교육을 실시, 청소년의 판단능력에 관한 긍정적인 인식 및 홍보활동 전개 등, 정책적 차원에서 가정 및 학교에서 청소년들의 자기결정권, 표현의 자유, 결사ㆍ집회의 자유를 보장해주는 체제 구축 등의 제언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청소년 참여권을 보장하고 확대할 수 있는 실천적, 사회적 기반 조성이 확충되기를 기대해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young age about the participation rights of parents, teachers, youth starting the year if there are no studies investigating the difference is recognized. Youth 183 people, teachers 100, 105 parents, youth participation rights in the age category, youth i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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