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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독서연구, no.24, 2010년, pp.259 - 287
류보라
이 연구는 청소년들의 독자 인식과 독서 실행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의 설문조사로 서울 소재 중학교 학생 98명을 대상으로 청소년들의 독자 인식, 독서 환경과 독서 실행 양상을 살펴보았다.
설문조사 결과 청소년들은 학업 중심의 생활 속에서도 독자로서의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자녀의 독서에 대한 부모의 지지도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학교 도서관이 청소년들의 독서에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어 학교 도서관의 활성화가 청소년들의 독서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었다. 독서 흥미와 독서량, 독서 시간은 전반적으로 양호하였으며, 좋은 독자라는 자기 인식을 하는 경우 특정 도서를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자 인식은 독서 흥미, 독서시간, 독서량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어, 독자 인식은 독서 흥미 등 정의적 영역과 독서 시간, 독서량에 영향을 받으며 형성되며, 긍정적인 독자 인식이 독서 실행을 촉진한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들은 편중된 독서보다는 넓은 범위의 독서를 더 긍정적인 독서 경향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만화, 판타지 소설, 추리 소설 등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독서 유형과 부모의 태도 사이에서 청소년과 부모 사이에 갈등이 존재하였다.
청소년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좋은 독자의 인식을 지향하는 독서를 수행하게 된다. 또한 자신이 되고자 하는 독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때 청소년들의 독자 인식은 긍정적으로 형성될 수 있다. 독서의 주체로서 역할을 하여 자립적인 독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들의 독자 인식을 지지해 줄 수 있는 독서 교육이 이루어져야겠다.
This study explores the correlation between adolescents" reader perception and reading practices surveying 98 middle school students in Seoul. The survey shows that adolescents" perceive themselves as a good reader in their study-centered lives and parents also support adolescents" reading. School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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