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역량중심교육과정의 가능성과 한계 - 역량 개념을 중심으로
The possibility and limits of competence based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교육논단, v.10 no.1, 2011년, pp.101 - 121  

손민호

초록

연구는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담론이 기존의 학교교육에 대해 제시하는 시사점이 무엇인지 따져봄으로써 그 실현 가능성과 한계가 무엇인지 타진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담론이 제기되는 배경에 관해 정리해보고 오늘날 학교교육을 둘러싼 다차원적인 사회적 요구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특히 오늘날 역량을 바라보는 관점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이해하기 위해 전통적인 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을 생산하고 공유하는 사회적 조건은 어떻게 달라졌으며 그에 따라 지식을 바라보는 관점에 어떤 변화가 요구되고 있는지 논의하였다. 나아가 역량을 이해하는 보다 총체적인 관점에 관해 논의함으로써 학교교육에서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는지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time in the Western world and our country, there has been much emphasis on competence in education, while the complexity of the nature of competence raises a number of issues that call for further elaboration and clarification. So called, the transformation into the post-industrial society...

주제어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