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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5 no.5, 2010년, pp.341 - 358
권정윤 , 정미라 , 홍소영 , 박수경
본 연구는 유아의 사회성 발달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결과를 총체적으로 검증하고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조절변인이 무엇인지를 발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2000년부터 2010년 2월까지 최근 10년간 국내에서 발행된 석, 박사학위 논문과 학술지 논문 총 81편을 대상으로 가중 평균 효과크기를 사용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사회성 발달 증진 프로그램은 유아의 사회성을 신장하는데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 사회성 발달 증진 프로그램에 유의한 효과를 미치는 조절변인은 출판, 실험설계, 검사구인 변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라 유아의 사회성 발달 증진 프로그램은 유아의 사회성을 발달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결론 내릴 수 있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review the effects of social development program for preschool children and to verify significant moderate variables in the effects by meta-analysis. A total of 81 study results of social development programs for preschool children in journal articles, theses, and disse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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