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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 이용 동기가 사회 자본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ocial Media Usage on Social Capital

한국방송학보 =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v.25 no.2, 2011년, pp.241 - 276  

최영 ,  박성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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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이용 동기사회 자본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사회 자본과 관련한 논쟁을 중심으로 트위터를 개방형 SNS로, Cyworld 를 폐쇄형 SNS로 규정하고 사회 자본을 공적차원(대인신뢰, 제도신뢰, 공적활동 의사)과 사적차원(표출적 보상, 도구적 보상)으로 설정하여 소셜 미디어 이용 동기에 따른 사회 자본 형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그 결과, 소셜 미디어의 이용 동기는 정보추구, 자긍심 표출, 추억공유, 사회상호작용, 기분전환/여가, 정체성 표현, 유행성 등 7가지 차원으로 도출되었으며, 각각의 네트워크 특성에 따라 SNS 이용 동기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현재 SNS 사용자들이 개방형 SNS와 폐쇄형 SNS를 어떠한 목적으로 이용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SNS 이용 동기의 대다수는 사회 자본의 사적차원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쳤으나 공적 차원에는 그 영향력이 미미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media usage and social capital. In particular, it explores the motivations for the use of the two most influential SNSs in Korea, Cyworld and Twitter. Also, the differences between Cyworld and Twitter are examined in terms of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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