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교육문화연구 =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16/1, 2010년, pp.309 - 336
장영숙 , 조정화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창의적 인성과 창의적 가정환경이 유아의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인천과 경기지역의 병설 유치원에 다니는 유아 200명과 그들의 부모이었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1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관계분석과 단계적 다중회귀분석 방법에 의해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창의적 인성과 유아의 창의적 인성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아버지와 어머니의 창의적 인성과 유아의 창의적 인성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의적 가정환경과 유아의 창의적 인성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창의적 가정환경과 유아의 창의적 인성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의 창의적 인성과 창의적 가정환경이 유아의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유아의 창의적 인성은 창의적 가정환경 중 풍부한 학습환경과 아동존중, 독립심 자극하기 순으로 유의미한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버지와 어머니의 창의적 인성은 유아의 창의적 인성을 의미있게 설명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어머니의 창의적 인성의 하위변인인 어머니의 호기심은 유아의 창의적 인성의 하위변인인 유아의 독특성과 유아의 독립성-인내를 의미있게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parents" creative personality and creative home environment on young children"s creative personality. The subjects of this study consisted of 200 young children in six kindergartens and their parents in Incheon and Gyeonggi Province.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