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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사회과학연구 :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 Journal of Social Science, v.21 no.2, 2010년, pp.183 - 200
윤영채
본 연구는 지방정부의 공공서비스에 대한 주민만족도를 평가하여 공공서비스 개선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전광역시가 주민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여러 분야 중 청소행정 서비스를 다루었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의 수집은 대전광역시에 거주하며 가정에서 분리수거 및 쓰레기를 처리하는 가정주부를 대상으로 하여 청소행정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의 주요 내용은 쓰레기의 수거ㆍ운반ㆍ처리와 관련하여 민원이 발생하는 부분 즉, 쓰레기 수거작업, 환경미화원 및 청소차량, 홍보 및 민원처리과정, 쓰레기봉투 등을 중심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대전광역시 청소행정서비스에 대한 주민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적 대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쓰레기 수거’에 있어서 쓰레기 ‘수거의 정시성’, ‘분리수거의 정확성’, ‘수거 후 뒷마무리 상태’가 대전시의 청소행정서비스에 대한 주민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환경미화원 및 청소차량에 있어서 ‘청소차량의 개선이 시민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셋째, ‘청소관련 홍보 및 민원처리’에 있어서 ‘쓰레기 배출관련 홍보’와 ‘청소관련 불만사항의 신속처리’가 시민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넷째, 쓰레기봉투의 ‘가격’과 ‘품질’이 시민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인이다.
This case study tries to offer policy directions based on the questionnaire survey of citizen evaluation of the garbage disposal service of Daejeon Metropolitan City. The citizen evaluation system is meaningful because it helps local governments to understand citizen evaluation level and ultimatel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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