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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브랜드 이미지 척도 표준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generalization of sports brand image scale

한국스포츠 산업.경영학회지=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7 no.1, 2002년, pp.69 - 80  

홍석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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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소비자 행동론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어지는 브랜드 이미지 측정 도구 중 하나인 Aaker(1997)의 척도를 국내 스포츠 상황에 적합한 표준화를 통한 그 사용 가능성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한국 프로농구리그 관람자를 대상으로 경기장에서 직접 조사하였으며, 분석에 이용된 총 표본수는 209명이었다. 분석을 위하여 LISREL 8.5 프로그램을 이용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Aaker의 15개의 하위요인 가운데 10개 요인이 한국 스포츠 현장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측정하는 데 유의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5개 하위영역 중 4개가 스포츠 브랜드 이미지를 측정 시 의미 있는 영역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요인 및 하위영역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를 검증할 결과 모든 요인과 영역에서 비교적 높은 타당도와 신뢰도를 보여주고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 표준화한 스포츠 브랜드 이미지 척도는 스포츠 국내 스포츠 현장에 그 활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tandardize a brand image scale into sports contexts in Korea.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Brand Personality Scale (BPS) developed by Aaker(1997) was used to translate and analyze its adaptability in Korean. The BPS was consisted of 15 facets with 5 sub-d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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