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서울도시연구 = Seoul studies, v.14 no.4, 2013년, pp.139 - 151
고준호 , 김태형
보행활성화는 지속가능한 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 보행행태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으로써 효과적인 정책을 발굴하고 추진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행 경로 선택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 요인을 탐구한 연구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이 연구는 우선 보행 경로 선택 요인에 대한 기존 문헌을 고찰하고 서울시 강남역 주변의 보행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보행 경로 선택요인을 분석하였다. 조사결과, 응답자의 80%가 최단경로를 선택하는 것으로 파악되었고, 이 결과를 토대로 최단경로 선택요인에 대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모형추정 결과 최단경로 선택여부는 통행목적에 의해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특히, 통행시간에 대한 제약이 낮을 것으로 예상되는 쇼핑 및 여가통행의 경우 최단경로를 선택할 확률이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주변지역에 대한 익숙도 등도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익숙도가 높을수록 최단경로 선택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시장분할에 의한 표본집단별 모형추정 결과 이러한 영향요인은 보행자의 사회경제적 특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이 연구결과는 보행자의 보행 경로 선택 행태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향후 보행환경 개선 사업 시 효과 극대화를 위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e encouragement of walking is an important issue for establishing sustainable transportation systems. Thus, a sound understanding of pedestrian behavior may enable policy makers to develop and implement effective pedestrian-friendly strategies. Despite these facts, few studies have analyzed pede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