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허준 편ㆍ간의 언해본 의서와 관련 판본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Eonhae Medical Texts Compiled and Published by Heo Jun and Their Related Editions

書誌學硏究= Journal of the institute of bibliography, v.48, 2011년, pp.5 - 45  

강순애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글은 허준 편ㆍ간의 언해본 의서와 관련 판본에 관한 연구이다. 내용의 전개는 내의원과 의서의 편찬ㆍ간행, 「언해구급방(諺解救急方)」, 「언해두창집요(諺解痘瘡集要)」 및 「언해태산집요(諺解胎産集要)」의 편찬ㆍ간행, 언해본의 형태와 내용, 언해본과 「동의보감(東醫寶鑑)」의 비교, 언해본의 관련 판본, 언해본의 국어학적 특징 등의 순으로 살펴보았다. 내의원이 의서의 편찬과 간행을 주도한 것은 선조 41년(1608)부터 광해군 7년(1615) 사이에 별도로 국을 설치하고 의관들이 의서를 편찬, 교정, 감수하여 목활자로 간행하였다. 「언해구급방」은 선조 34년(1601)~선조 40년(1607)에 세조조에 간행된 「구급방」과 「동의보감」 및 여러 의서들을 참조하여 편ㆍ간되었고, 「언해두창집요」는 세조조 임원준이 편찬한 「창진집」을 비롯한 두창관계 의서 및 중국 의서들을 참고하여 이루어졌으며, 「언해태산집요」는 「태산요록」과 「동의보감」 및 부인과 관련 여러 의서를 참고하여 내의원에서 목활자로 간행되었다. 이들 언해본들은 원간본과 번각본이 함께 남아 있어 판본 연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고, 17세기 근대 국어의 면모가 표기, 음운, 어휘면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이들 자료는 서지학, 한국학, 한의학분야에 중요한 자료로 구실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examine Heo Jun’s Eonhae(“Korean-translated Version”) medical texts and their related editions. The paper will examine the subject in the following order: Naeuiwon(royal clinic in the Joseon Dynasty) and its compilation and publication of medical texts; the compilation and publica...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