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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68, 2011년, pp.107 - 123
황현주
본 연구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유아와 일반유아의 컴퓨터와 비디오, TV시청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먼저 1차로 서울시와 경기도에 있는 어린이집의 만 4~5세 유아 250명(남아 135명, 여아 115명)이다. 이들 중 ADHD 진단(DSM-Ⅳ) 결과 총 18개의 항목 중 12개 이상의 항목에 포함된 ADHD유아집단(12명)과 일반유아집단(12명) 등 총 24명을 2차로 선정하였다. 유아의 ADHD는 담임교사가 측정하였으며, 유아의 컴퓨터와 비디오, TV시청 환경은 유아의 어머니가 설문지를 통해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비모수검증인 Mann-Whitney 검증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담임교사가 측정한 보육기관의 ADHD발생율은 4.8%였다. 2) ADHD유아집단과 일반유아집단에서 컴퓨터를 시작한 연령(월령)과 비디오시청 시작연령에서 차이가 있었으며, ADHD유아가 전반적으로 컴퓨터와 비디오를 빨리 접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3) TV시청에서는 ADHD유아집단과 일반유아집단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This study examined the differences on watching computer, video, and television between ADHD-child and non ADHD-child. The subjects in this research were 24 infants consisted of 12 ADHD and 12 non-ADHD control group. We have collected data on their teachers and mothers. The data were analyzed by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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