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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사가 평정한 ADHD유아와 일반유아의 컴퓨터와 비디오, TV시청에 관한 비교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Exposure Computer, Video, and Television between ADHD-Child and Non-ADHD-Child

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68, 2011년, pp.107 - 123  

황현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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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유아와 일반유아의 컴퓨터와 비디오, TV시청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먼저 1차로 서울시와 경기도에 있는 어린이집의 만 4~5세 유아 250명(남아 135명, 여아 115명)이다. 이들 중 ADHD 진단(DSM-Ⅳ) 결과 총 18개의 항목 중 12개 이상의 항목에 포함된 ADHD유아집단(12명)과 일반유아집단(12명) 등 총 24명을 2차로 선정하였다. 유아의 ADHD는 담임교사가 측정하였으며, 유아의 컴퓨터와 비디오, TV시청 환경은 유아의 어머니가 설문지를 통해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비모수검증인 Mann-Whitney 검증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담임교사가 측정한 보육기관의 ADHD발생율은 4.8%였다. 2) ADHD유아집단과 일반유아집단에서 컴퓨터를 시작한 연령(월령)과 비디오시청 시작연령에서 차이가 있었으며, ADHD유아가 전반적으로 컴퓨터와 비디오를 빨리 접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3) TV시청에서는 ADHD유아집단과 일반유아집단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differences on watching computer, video, and television between ADHD-child and non ADHD-child. The subjects in this research were 24 infants consisted of 12 ADHD and 12 non-ADHD control group. We have collected data on their teachers and mothers. The data were analyzed by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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