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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 Speech & communication, 2011 no.15 = no.15, 2011년, pp.58 - 88
이시훈 , 박란희
본 연구는 텔레마케터와 쇼호스트의 목소리를 음향음성학적으로 분석해 보고, 더 호감가는 목소리를 찾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결과, 텔레마케터와 쇼호스트의 목소리는 음향음성학적인 네 개 지표 모두에서 안정적이고 좋은 발성임을 알 수 있었다. 즉 음높이와 공명 주파수 대역폭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었고, 스펙토그램이나 발화 에너지도 매우 좋은 목소리임을 알 수 있게 해주었다. 텔레마케터와 쇼호스트의 이상적인 목소리는 현재 목소리보다 음높이를 약간 낮추고(200㎐), 속도를 조금 느리게 하는 것(분당 320음절 내외)이 더 호감도를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
Based on acoustic phonetics, this research explores the voices of both tele-marketer and show-host to investigate the ideal voice type of the two positions. Results suggest that the voices of tele-marketer and show-host are stable and good in terms of acoustic phonetics’ four indicators, such as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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