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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학 연구=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 연구, v.37, 2011년, pp.229 - 258
정혜
이 연구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능력 평가를 주제로 하여 실제적인 교수ㆍ학습 과정에서의 구체적인 접근 방법에 대한 논의이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언어의 4가지 기능과 통합한 문법 능력 평가 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연구 목적을 두었다. 언어활동에서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와 같은 언어 기능이 있고 이것들과 관련이 없는 문법 및 어휘의 사용이나 평가가 있을 수 없다. 마찬가지로 문법이나 어휘와 관련되지 않은 언어 기능 수행도 있을 수 없다. 문법은 단독으로 쓰이지 않고 특정한 상황에서 다양한 언어 기능과 함께 수행되기 때문에 문법 능력을 단독으로 평가한다는 것은 합리적인 방법이라고 보기 어렵다. 따라서 언어 기능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습자의 문법 능력을 평가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이 연구에서는 각 언어 기능의 수행 유형에 따라 문법 능력 평가를 어떻게 언어 기능과 통합해야 하는가에 대해 구체적으로 몇 가지 평가 모델을 제시하였다.
This paper discusses the evaluation measurement of Korean grammar ability as a foreign language and how to implement it in teaching activities. The aim of the research is to provide an approach to evaluate learners’ integrated grammar ability in terms of 4 aspects of language skills as following: 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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