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광고의 스토리텔링 구성요소와 유형 연구
A Study on the Storytelling Elements and Typology of Advertising 원문보기

옥외광고학연구 : 한국옥외광고학회 연구논문집, v.8 no.2, 2011년, pp.85 - 104  

이희복 ,  신명희

초록

스토리텔링은 말, 언어, 소리를 포함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오래된 커뮤니케이션 기술이다. 스토리텔링의 주요 구성요소에는 메시지, 갈등, 캐릭터, 플롯, 내레이션이 포함된다. 본 연구에서는 215개의 텔레비전 광고를 대상으로 스토리텔링 구성요소와 유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등장인물에 있어서는 주인공과 조력자가 주요하게 등장하였으며, 갈등에 있어서는 3단계 해결이 가장 빈번하게 나타났다. 플롯에서는 갈등제시가 가장 많았고, 화자의 형태는 3인칭시점이 가장 많았다. 또한 드라마화 척도에 따른 광고 스토리텔링 유형에 있어서는 스토리 유형이 가장 주요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광고에 있어서 스토리텔링 구성요소를 실제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과 학술적 함의를 제공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orytelling is the ancient communication art of conveying message in words, images, and sounds. Crucial elements of storytelling include message, conflict, characters, plot and narration. This study is reported in which 215 television commercials were classified on a storytelling elements and typol...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