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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언론과학연구=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11 no.3, 2011년, pp.207 - 237
이희승
서구에서 시작된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현재 전지구적으로 확산되어 다시 지역화된 프로그램으로 전이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지상파의 리얼 버라이어티에 대한 텍스트 분석과 수용 분석을 진행하여 프로그램이 생산하는 오락성의 한국 지역적 특징과 수용의 쾌락에 대해 살펴보았다. 먼저 수용 분석을 위해 리얼 버라이어티를 즐겨 시청하는 남성과 여성 11명을 대상으로 표적집단면접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 수용자들은 주로 오락적 동기로 시청하고 있었고, 스포츠 장르와 로맨스 장르에 대해서는 성별에 따라 수용의 양상이 다르게 나타났다. 수용자들은 프로그램의 현실감을 증폭하는 요소로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소재와 배경을 꼽았으며, 출연진의 행위를 통해 대리만족을 느끼고 있었다. 프로그램의 재미 요소로는 출연진인 스타들의 진솔한 모습과 독특하고 일관된 캐릭터의 유지, 그들 간의 끈끈한 유대관계, 게임과 미션이 언급되었다. 수용자들은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프로그램의 장단점과 특성을 충분히 인식하면서 주체적으로 수용하고 있었으며, 프로그램의 내용을 일상생활에서 적용하기도 했다. 한편, 텍스트 분석에서는 서구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타자로의 차이를 생산하는데 반해, 국내 리얼 버라이어티에는 동일자의 정치학이 작동함을 밝혔다. 프로그램은 출연진인 스타의 친근하고 진솔한 모습에 수용자가 동일시하게 유도하면서 둘 간의 간격을 좁히고 동일자로 수렴시킨다. 그리고 출연진 각자에게 부여된 캐릭터와 미션 수행의 과정을 통해 연대를 형성하는 서사를 구축한다. 한편, 출연진은 게임이라는 놀이를 매개로 상상계로 역진입하여 나르시시즘적 행위를 즐기면서 집단적 동질성을 확인한다.
Reality programs born in the western world have spread globally and then transferred into diverse localized programs.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d Korean local characteristics of enjoyment produced by programs and the pleasure of audience by carrying out textual analysis and reception analysis ab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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