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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 커뮤니케이션과 대통령 보도 - 1948년-2008년 대통령과 언론 관계 분석
President Communication and Media Coverage of President : Interview and Content Analysis of Sixty-year Presidential Coverage (1948-2008) 원문보기

언론과학연구=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11 no.3, 2011년, pp.349 - 380  

최영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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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1948년에서 2008년까지 정부수립 이후 60년 동안 역대 대통령들의 언론 관리, 이슈 관리와 청와대 출입기자의 취재 보도 관행의 변천사를 추적했다. 역대 대통령 공보 업무 담당자와 청와대 출입기자 22명의 심층 인터뷰와 신문 1면의 대통령 관련 보도의 내용분석을 토대로 한 연구 결과는 첫째, 역대 대통령의 커뮤니케이션 노력은 메시지 관리라는 순수 공보 보다는 언론 관계 관리에 비중이 있었으며, 그 결과 청와대 정무 기능과 정보 사찰 기관, 국세청 등 권력기관이 대통령 홍보의 중심이 됐다. 둘째, 민주화 이전은 물론이고 최근까지도 대통령의 언론 관리 정책은 통제의 틀을 탈피하지 못했다. 셋째, 언론의 역대 대통령 보도는 일부 자율 보도 흔적이 있지만 청와대의 언론 통제 정책으로부터 결코 자유로운 적이 없었다. 결론에서 언론자유 가치와 시민의 이해 증진을 위한 바람직한 대통령과 언론 관계를 논의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to make a historical analysis of presidents’ media and message management and media coverage of presidents during sixty year (1948-2008) since the establishment of Korean government. Interviews with 22 former presidential PR staffs and former Blue House (BH, Korean President Off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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