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관광연구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26 no.4, 2011년, pp.147 - 166
김혜영 , 장양례
우리나라의 관광산업은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해외여행 완전자유화와 이후 급속한 시장 규모의 확대와 외국에 대한 여행시장의 개방 등으로 인하여 많은 양적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후 세계 경제성장과 정보화 기술산업의 발달 등으로 인하여 해마다 급속한 성장으로 이어져 왔다. 그 동안 침체되었던 국내 관광시장에 새로운 국면이 전개되었다. 관광시장의 확대 및 변화에 따라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심각한 경쟁으로 인해 여행업 경영의 방향이 변화하고 있다. 이제 소비자 소득수준의 향상, 소비자 교육수준, 경쟁의 변화 및 이윤 폭의 감소, 소비자 욕구의 증대 및 컨슈머리즘, SIT의 대두로 인해 야기된 시장변화로 여행업 경영자들은 소비자가 원하는 관광상품화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관광객들이 여행시 관광동기에 대한 선택속성의 차별성을 박히고 더불어 그룹들 간의 차이분석을 통해 관광상품 개발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국내 관광객들의 관광동기를 3그룹으로 나누어 고찰하여 새로움 추구형, 활동형 추구형, 목적지 추구형 등으로 나누어 이들의 선택속성과 행동, 선호활동에 대해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Changes of social and individual values and socioeconomic conditions along with significantly more leisure time and improved accessibility led to a gradual change individual and family leisure in the early 1990s. It is expected that demand for travel will rapidly increase and change from now on. ...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