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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語文 硏究 : 한국어문교육연구회, v.39 no.4 = no.152, 2011년, pp.479 - 502
姜正求 , 金鍾會
식민주의 교육담론의 內的 矛盾을 살펴보는 일은, 일본의 수신담론이 한인에게 일방적으로 강요되고 수용된다는 단수적ㆍ일면적인 사고의 危險을 벗어나게 만드는 출발점이 되었다. 일본이 우등하고 한인이 열등하다는 식민주의의 논리는 학부와 조선총독부의 『보통학교 학도용 수신서』에서 표층적으로 일관적ㆍ정합적인 것처럼 보였지만, 심층적으로는 모순적ㆍ분열증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첫째, 일본은 자국을 文明國으로 편입시키려는 의도를 가지고서 대한제국을 비문명국으로 비하하는 심상지리 속에는 대한제국과 서구에 대한 우등감과 동경ㆍ열등감이 콤플렉스화되어 있었다. 둘째, 일본은 자신의 理想的인 이미지 담고 있는 수신담론에 나타난 지배욕망은 일관적ㆍ정합적이지 않고 양가적ㆍ모순적이었다. 셋째, 조선총독부 판에서 천황에 대한 재현과 臣民에 대한 모방의 요구에는 식민자 일본의 심리적인 분열과 混亂이 숨겨져 있었다. 식민주의 교육담론은 그 담론 내부의 심리적인 분열과 內的 矛盾을 지닌 것으로 이해되었다.
The task that the Educational discourse of colonialism has inner contradiction, starts new discourse of (post)colonialism. Japan say we are excellent but you are inferior. However This thought is dangerous, for is a one side thought. This paper studies Moral Training Textbooks for a Primary Sch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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