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동아리활동경험이 자아개념 성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dolescents’ Experience of Club Activities on Their Self-concept 원문보기

한국청소년연구 = Studies on Korean youth, v.23 no.1 = no.64, 2012년, pp.121 - 147  

송수지 ,  김정민 ,  남궁지영

초록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아개념 성장에 동아리활동경험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조사 1~6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2005년부터 전국 150개 중학교의 6908명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고등학교 3학년이 될 때까지의 자아개념 성장에 동아리활동경험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동아리활동경험이 자아개념(사회, 가족, 신체, 학업 자아개념)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을 위하여, 동아리활동을 참여시점에 따라 네 집단(중학시절 참여, 고교시절 참여, 중고시절참여, 비참여)으로 나누고 집단별 성장의 차이를 다층성장모형을 통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동아리활동은 사회자아개념과 학업자아개념의 성장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dolescents’ experience of club activities on their self‐concept, using data from the 1st‐6th years taken from the Korea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undertaken by the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The students w...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