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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50 no.4, 2011년, pp.43 - 62
김혜숙 , 박선미
본 연구는 선진형 교과교실제가 실시되고 있는 중ㆍ고등학교 9개교에 대한 방문조사와 수업관찰, 교사 면담 등을 통해 교과교실제의 도입이 사회과 교실환경과 수업에 가져온 변화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교과교실제의 도입으로 인한 환경의 변화는 학교환경의 변화와 사회과 교실환경의 변화로 구분하여 접근하였고, 사회과 수업의 변화는 기자재 활용, 학생 중심 활동,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연구결과, 교과교실제가 실시되고 있는 학교의 사회과 교실환경은 기존의 학급제 교실에 비해 다양한 멀티미디어와 교구 등을 갖추고 있었다. 다양한 자료를 폭넓게 활용해야 하는 사회과의 입장에서는 매우 긍정적인 교실환경 개선으로 보였다. 수업 관찰 결과 사회과의 수업은 공통적으로 일반교실제 수업에서보다 기자재의 활용이 눈에 띄게 증가하였고, 학생 중심 활동이 많아졌으며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도 활발하였다. 교과교실제라는 사회과 교실환경의 변화는 교사들에게 수업 변화의 압력으로 작용하며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었다. 그러나 교사들은 교과교실제 자체가 변화를 가져오기 보다는 이를 대하는 교사의 인식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아울러 교과과실제는 짧은 시기에 급격히 도입되는 만큼 여러 제도적인 보완과 학교 구성원의 적응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This paper aims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the subject classroom system on classroom environment and overall class patterns based on school visits, classroom observations, and personal interviews with teachers in the 9 middle and high schools where the subject classroom system is already set u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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