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과교실제 도입으로 인한 사회과 교실환경과 수업의 변화
The Introduction of the Subject Classroom System and its Impact on Classroom Environment and Overall Class Patterns in Social Studies

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50 no.4, 2011년, pp.43 - 62  

김혜숙 ,  박선미

초록

  본 연구는 선진형 교과교실제가 실시되고 있는 중ㆍ고등학교 9개교에 대한 방문조사와 수업관찰, 교사 면담 등을 통해 교과교실제의 도입이 사회과 교실환경과 수업에 가져온 변화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교과교실제의 도입으로 인한 환경의 변화는 학교환경의 변화와 사회과 교실환경의 변화로 구분하여 접근하였고, 사회과 수업의 변화는 기자재 활용, 학생 중심 활동,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연구결과, 교과교실제가 실시되고 있는 학교의 사회과 교실환경은 기존의 학급제 교실에 비해 다양한 멀티미디어와 교구 등을 갖추고 있었다. 다양한 자료를 폭넓게 활용해야 하는 사회과의 입장에서는 매우 긍정적인 교실환경 개선으로 보였다. 수업 관찰 결과 사회과의 수업은 공통적으로 일반교실제 수업에서보다 기자재의 활용이 눈에 띄게 증가하였고, 학생 중심 활동이 많아졌으며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도 활발하였다. 교과교실제라는 사회과 교실환경의 변화는 교사들에게 수업 변화의 압력으로 작용하며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었다. 그러나 교사들은 교과교실제 자체가 변화를 가져오기 보다는 이를 대하는 교사의 인식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아울러 교과과실제는 짧은 시기에 급격히 도입되는 만큼 여러 제도적인 보완과 학교 구성원의 적응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the subject classroom system on classroom environment and overall class patterns based on school visits, classroom observations, and personal interviews with teachers in the 9 middle and high schools where the subject classroom system is already set up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